아모레퍼시픽, 면세점 온라인 매출 증가.. 국내 판매 채널 판매 부진
이니스프리, 에뛰드, 아모스프로페셔널 등 뷰티 계열사 ‘실적 부진...에뛰드 적자 확대
에스쁘아, 흑자전환...에스트라, 수익성 강화

아모레퍼시픽그룹이 1분기 매출 1조 6425억원, 영업이익 204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 26% 감소했다.(사진: 아모레퍼시픽 그룹 사옥/ 컨슈머와이드 DB)

[컨슈머와이드-전휴성 기자] 아모레퍼시픽그룹의 1분기 실적이 공개됐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 면세점과 온라인몰 매출은 증가했지만 국내 판매 채널이 아모레퍼시픽 그룹의 성장 발목을 잡았다. 특히 이니스프리와 에뛰드가 아모레퍼시픽 그룹 실적 부진에 한몫했다. 반면 천덕꾸러기던 에스쁘아는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새로운 희망으로 떠올랐다.

29일 아모레퍼시픽그룹이 공시한 1분기 실적에 따르면, 1분기 매출은 16425억원, 영업이익은 204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 26% 감소했다.

주요 뷰티 계열사별로 보면, 우선 아모레퍼시픽은 1분기 매출 14513억원, 영업이익 186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 증가한 반면 영업이익은 21% 줄어들었다. 럭셔리 브랜드의 성장과 해외사업에서의 선전으로 매출은 늘었지만 면세와 온라인을 제외한 국내 채널의 전반적인 매출 감소로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아모레퍼시픽 국내 사업의 경우 설화수, 헤라, 프리메라, 바이탈뷰티 등 럭셔리 브랜드는 설화수의 면세 채널 판매 확대로 매출이 상승했다. ‘반면 아이오페, 라네즈, 마몽드 등프리미엄 브랜드는 아리따움 채널 재정비로 인해 전체적으로 매출이 감소했다. , 미쟝센, 해피바스 등 데일리 뷰티 브랜드는 온라인 채널 추가 입점과 마케팅 강화로 디지털 매출은 증가했지만, 마트 등 오프라인 채널에서 어려움을 겪으며 전체 매출은 감소했다. ‘반면 오설록은 소용량 DIY 제품 및 가성비 위주의 티백 제품의 판매가 활성화되며 매출이 성장했다. 특히 디지털 마케팅을 강화한 온라인 채널에서 활성 고객 수가 증가하며 높은 매출 성장세를 보이기도 했다.

아모레퍼시픽 해외사업은 속빈강정이었다. 매출은 521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 성장했지만 영업이익은 459억원으로 44%나 감소했다. 성장성을 강화를 위한 투자확대 때문이라고 아모레피시픽 그룹은 설명했다. 아시아 사업은 5대 글로벌 브랜드 중심의 혁신 상품 출시와 매장 확장을 통해 전년 동기 대비 약 4% 성장한 4,978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북미 사업은 스킨케어 브랜드 중심으로 기반을 강화하며 전년 동기 대비 약 19% 성장한 182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반면 유럽 사업은 지난해 구딸 파리 브랜드의 리뉴얼 출시의 기저 효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23%의 감소한 58억원의 매출에 그쳤다.

이니스프리는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감소했다. 매출은 1546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5% 줄어들었고 영업이익은 211억원으로 36% 감소했다. 국내 매출하락과 마케팅 비용 확대 때문이다. 에뛰드는 매출이 크게 감소했다. 전년 동기 대비 23%나 감소한 501억원에 그쳤다. 영업이익은 로드숍과 면세 채널의 매출 하락 영향으로 적자폭이 커졌다.

이와 달리 에스쁘아는 모처럼 웃었다. 로드샵 매장 수 감소 영향으로 매출은 11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 감소했지만 아리따움 등 멀티브랜드숍 입점을 확대를 통한 브랜드 접근성 강화와 나만의 컬러를 체험할 수 있는 컬러풀 누드 팝업스토어를 운영하는 등 메이크업 전문 브랜드로서의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선사해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에스트라는 필러 사업 양도로 인해 매출 27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 감소했지만 수익성은 강화됐다. 영업이익이 149%나 증가한 28억원을 기록했다.

이와 달리 아모스프로페셔널은 고전을 면치 못했다. 유통 채널 조정의 영향 탓이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 감소한 244억원, 영업이익은 26%나 줄어든 56억원에 그쳤다.

이와 관련 아모레퍼시픽 그룹은 올해 1분기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투자 활동을 지속하며 새로운 도약의 기반을 마련했다럭셔리 브랜드를 중심으로 국내 면세와 해외 사업에서 유의미한 성장을 이뤄냈지만, 투자 지속으로 인한 비용 부담으로 인해 영업이익은 다소 감소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올해 남은 기간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새로운 뷰티 카테고리의 발굴과 유통 채널 다각화, 글로벌 신시장 개척, 디지털 혁신 등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의 발판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