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락원 임시 개방, 한국의 전통정원의 가치를 널리 알리는 계기 마련

(사진:서울시)
성락원. 왼쪽은 영벽지 전경 오른쪽은 송석정 전경 (사진:서울시)

[컨슈머와이드-주은혜 기자]  서울 북한산 자락에 1만6000㎡ 규모로 들어서 있는 한국의 전통정원 ‘성락원’이 23일부터 오는 6월 11일까지 임시개방 된다. 성락원은 서울에 남아있는 유일한 한국의 전통정원이며 조선 황족 중 항일투쟁에 적극적으로 나선 의친왕이 35년간 별궁으로 사용했던 곳이다. 

23일 서울시와 문화재청, 가구박물관은  서울의 전통정원을 널리 알릴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23일부터  오는 6월11일까지 성락원을 임시 개방한다고 밝혔다.

성락원은 원래 조선 철종 때 이조판서를 지낸 심상응의 별장이었으며, 조선 황족 중 유일하게 항일투쟁에 적극적으로 나선 의친왕이 35년간 별궁으로 사용했던 곳으로 서울 안에 위치한 몇 안 되는 별서정원으로 큰 의미가 있다. 도심 속에서는 드물게 풍경이 잘 보존돼 있어 지난 1992년 사적 제378호로 지정됐다가 2008년 명승 제35호로 다시 지정됐다.

성락원이란 이름은 ‘도성 밖 자연의 아름다움을 누리는 정원’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암반과 계곡 등 자연 지형을 최대한 살리고 인간의 손길을 최소화해 조선시대 정원의 정수를 보여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성락원은 지형에 따라 나눠진 각 공간이 모두 자연과 인공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진 모습이 특징이다. 성락원의 내원에는 인공을 가미한 자연 연못인 영벽지가 있는데 이 곳 바위에 추사 김정희의 글씨가 새겨져 있다. 

성락원 관람은 사전예약을 해야 가능하며 주3일(월‧화‧토/ 총 7회 관람,영어2회 한국어5회) 20명씩 함께 1시간 정도 둘러보게 된다.

관람신청은 한국가구박물관으로 유선 전화로 접수하거나 이메일을 보내면 된다. 

관람비는 1만원이다. 

정영준 서울시 역사문화재과장은 “문화재청과 함께 성락원의 복원 및 정비를 추진함과 동시에 소유자 측과 협의해 개방 시기를 늘려 시민들에게 보다 많은 방문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며 “가족, 단체관람 등을 통해 서울의 봄을 성락원에서 즐기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