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5개월 공백기는 평가에 불이익 없어

(사진:컨슈머와이드DB)
(사진:컨슈머와이드DB/위 사진은 해당기사와 직접 관련 없음)

[컨슈머와이드-주은혜 기자] 취업 시, 반년 정도의 공백기는 취업당락에 큰 영향을 주지 않고 공백기에 무엇을 했는가가 중요하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17일 사람인이 기업 인사담당자 400명을 대상으로 ‘신입 채용 시 공백기간이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설문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51.3%가 ‘기간에 따라 영향이 다르다’고 답했다. ‘기간에 관계없이 영향을 미친다’는 29.8%였으며, 19%는 ‘영향이 없다’고 밝혔다.

기간에 따라 영향이 다르다고 답한 기업들이 밝힌 '평가에 영향이 없는 공백 기간'은 평균 7.5개월로 집계됐다. 

또한 인사담당자들은 채용 평가 시 공백 기간과 공백 사유 중 당락에 더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공백 사유’(41.5%)를 선택했다. ‘둘 다 비슷하다’는 답변은 40.5%였으며, ‘공백 기간’은 18%에 그쳤다.

응답자들은 서류 상에서 공백기를 참작할 수 있는 요소로  ‘자격증 등 관심분야에 대한 공부(56.5%,복수응답)’를 가장 많이 선택했다. 다음으로 ▲‘가족 간병 등 불가피한 개인사정’(38.5%)▲‘아르바이트 등 경제활동’(34.5%)▲ ‘석사, 유학 등 학업을 위한 준비’(27.5%)▲‘건강 문제로 인한 치료’(22%) 등을 들었다.

면접에서도 인사담당자의 대다수인 75.5%가 공백 사유를 확인하고 있었다.

면접 때 공백 사유에 대해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상황은 ‘특별한 이유 없이 공백기를 가졌을 때’(57.6%, 복수응답)가 가장 많았고, ‘공백기, 공백 사유를 감추려 할 때’(56.3%)가 근소한 차이로 뒤를 이었다. 계속해서 ▲‘공백기의 활동 내용을 부풀릴 때’(29.8%)▲‘취업 목표를 자주 바꿨을 때’(25.2%)▲‘지원직무와 관계 없는 일을 했을 때’(23.8%) 등의 답변이 이어졌다.

반면, 공백 사유가 참작돼 평가에 불이익이 없는 경우는 ▲‘공백기에 대한 목표가 뚜렷했을 때’(59.6%, 복수응답)▲ ‘지원직무에 도움이 된 활동을 했을 때’(49.7%)▲‘구체적으로 이룬 성과가 있을 때’(47.4%)▲ ‘공백기에 대해 자신감 있게 얘기할 때’(36.8%) 등이었다.

특히, 공백 사유를 확인하는 인사담당자의 68.2%는 지원자의 답변에 따라 해당 지원자의 공백기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긍정적으로 변한 경험이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