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미세먼지 측정소 50개 중 공원과 가까운 곳에서 한 시간 평균 농도 전송‧표출해 정보제공

(사진:서울시)
미세먼지 신호등(좌 : 주간, 우 : 야간) (사진:서울시)

[컨슈머와이드-주은혜 기자] 서울 여의도‧뚝섬 등 한강공원 전체에 ‘미세먼지 신호등’이 총 12개가 설치된다.  미세먼지 농도 따라 파랑(좋음)‧초록(보통)‧노랑(나쁨)‧빨강(매우나쁨) 표시된다. 
 
11일 서울시는 여의도, 뚝섬, 잠실, 망원 등 11개 전체 한강공원 주요 진입로에 ‘미세먼지 신호등’ 총 12개를 오는 12일 설치 완료한다고 밝혔다. 미세먼지 신호등 설치는 지난달 서울시와 현대해상이 미세먼지 신호등 설치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진행해 온 결과다. 

미세먼지 신호등은 마치 교통신호등처럼 (초)미세먼지 농도에 따라 파랑(좋음, PM-10 0~30, PM-2.5 0~15)초록(보통, PM-10 31~80, PM-2.5 16~35)노랑(나쁨, PM-10 81~150, PM-2.5 36~75)빨강(매우나쁨 PM-10 151이상, PM-2.5 76이상) 등으로 표시해 미세먼지가 좋고 나쁨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다. 신호등 색별로 웃고 찡그리는 표정도 넣어 어린이, 어르신들도 확인하기 쉽다. LED를 사용해 밤에도 볼 수 있다.
  
미세먼지 정보는 서울시 미세먼지 측정소에서 신호등 내 설치된 LTE 통신기기로 데이터를 전송, 신호등에 표출된다. 50개 미세먼지 측정소 중 각 공원 진입로와 가장 가까운 곳에서 한 시간마다 평균 농도를 전송한다. 

서울시는 한강공원을 시작으로 향후 시민들이 자주 이용하는 도시공원 등에도 추가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미세먼지 신호등’을 통해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어르신‧어린이, 시민 모두 야외활동 중에도 대기질 상태를 쉽게 확인한 후 마스크를 착용하는 등 시민 스스로 대응력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한강공원을 방문하는 시민들의 이용 만족도도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권민 서울시 대기정책과장은 “황사 영향 등 미세먼지 농도가 올라가는 봄철, 한강공원 방문 시 미세먼지 신호등을 통해 미세먼지 농도정보를 확인하고 마스크 착용 등 미세먼지에 적극적으로 대응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