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MBC TV방송화면 캡처

[컨슈머와이드-김하정 중의사] 정도에따라 고지혈증의 증상도 다르게 나타나는데, 주요증상을다음 몇가지 방면으로 나눠볼 수 있다.

1. 경도의 고지혈증은 별불편한 느낌이없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별 증상이 없다고 해서 콜레스테롤이 높지않다는 것이 아니므로 정기검진을 받도록한다.

2. 일반적인 고지혈증의 증상표현으로는 어지럽고, 사지가 저리고 가슴이 답답하고 두근거림의 증상이 있다. 또한 다른 질병의 임상증상과 섞여 있는 경우도 많은데, 어떤 환자들은 콜레스테롤이 높지만 증상이 없어 건강검진을 할때 발견하는 경우가 많다. 고지혈증은 과체중이나 비만을 야기하기도 한다.

3. 고지혈증이 비교적 심하면 두통,가슴답답함, 숨참, 가슴 두근거림, 무력함,구 안와사, 말이 잘안되고 사지가 저리는 등의 증상등이 나타나며 최종적으로 협심증, 중풍등의 심각한 병으로 발전하여 상응하는 증상들이 출현할 수 있다.

4. 장기적으로 콜레스테롤이 높아지면, 지질은 혈관내피에 침적되어 동맥경화를 일으킨다. 협심증과 주위동맥 질병을 일으켜서 협심통,심근경색,뇌졸증,간헐적 보행등으로 나타나게된다.

5. 소수의 고지혈증은 각막궁이나 안저의 변화를 가져온다. 각막궁은 노년환이라고도 한다. 만약 40세 이하에 발생하는 것은 왕왕 고지혈증을 동반하는데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많다. 고지혈증 안저변화는 풍부한 트리글리세린의 큰과립형 지단백이 안저소동맥위에 침적하여 빛을 굴절시켜 생긴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