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사과,유제품 등

▲ 사진출처:오랄비코리아 홈페이지

[컨슈머와이드-김하정 중의사] 치통, 잇몸출혈등의 구강문제는 비록  작은 문제라도 직접적으로 입으로 들어가는 문제이기 때문에 구강과 치아건강을 소홀히 하게되면 질병의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되기 쉽다. 구강청결에 유효한 식품을 소개한다.

딸기: 딸기안에는 치아를 청결하게 해주고 하얗게 표백해주는 성분이 있다.식사후 구강과 치아를 청결하게 해주고,커피나 차등의 유색 찌꺼기를 깨끗케 해주는 효과가 있다.동시에 치아를 견고하게 해주고, 음식을 먹을 때 시린감을 없어진다.식사후 딸기를 후식으로 많이 먹는 것도 좋다.

콜리플라워: 콜리플라워는 치아의 스크럽치약이라고 부를 만큼 치아미백효과가 있고, 침샘을 자극하여 치아에 균반이 생성되는 것을 방지하여 치아를 보호한다.

콩류: 콩류는 치아를 청결케하는 식품이다. 비교적 단단해서 치아와 구강을 충분히 스크럽해주고 동시에 타액분비를 도와 치아균반생성을 억제한다.

사과: 사과는 각종 비타민을 보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항암작용과 암예방 효과가 있다.사과를 씹을때구강내 타액이 분비되고, 구강청결과 함께 잇몸과 치아를 견고하게해주는 효과가 있다.

포도:포도는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이다.포도에는 치아를 청결케하고,치아를 하얗고 빛나게 하는 청결효소인 사과산이 함유되어 있다.포도를 많이 먹을수록 치아가 하얘진다.

유제품: 요쿠르트의 단백질은 치아를 보호하는 신기한 작용이 있는데, 치아표면에 일종의 보호막을 만들어 산성물질의 침입을 막는다. 또한 비교적 단단한 치즈를 씹을 때 타액생성을 촉진하여 음식 지꺼기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

수박: 수박은 이뇨,청열해독작용이 있는 식품이다. 매일 두잔의 수박즙은 비타민C를 충분히 보충할 수 있다. 비타민C는 치아와 잇몸을 보호하고 항산화효과와 함께 치아가노화되는 것을 예방한다.

오렌지: 비타민의 왕, 오렌지가 함유한 비타민C는 치아와 잇몸이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고, 오렌지안의 거친 섬유소는 치아의 청결과 함께 음식찌거기를 제거해 준다.

색이 짙은 야채: 색이 짙은 야채는 암녹색잎이 함유한 풍부한 베타카로틴으로 인해 비타민A로 전환하여, 잇몸을 튼튼히해 주는 근간이된다.

생수:간단히 생수 한잔 마시는 것은 구강을 깨끗이 하는데 도움이된다. 치아의부식을 막아주어 치아를 견고하게 지켜준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