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궁화의 오클린 욕실용 다목적세제 용량 표시와 내용물 용량 달라
홈스타 욕실용 세정제(㈜엘지생활건강)등 5개 제품, 모든 균이나 냄새에 대해 효과가 있는 것처럼 오인 표시

스프레이형 욕실세정제가 유해성분 등 안정성은 문제가 없지만 세정력, 용기 강도 등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 한국소비자원 제공)
스프레이형 욕실세정제가 유해성분 등 안정성은 문제가 없지만 세정력, 용기 강도 등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 한국소비자원 제공)

 

[컨슈머와이드-복요한 기자] 시중에 유통 중인 스프레이형 욕실세정제가 유해성분 등 안정성은 문제가 없지만 세정력, 용기 강도 등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한국소비자원이 대형마트 및 생활용품전문점에서 판매하는 무균무때 욕실용(피죤), 브레프 파워 욕실용(헨켈 홈케어 코리아()), 슈가버블 친환경 욕실 정제 솔잎향(슈가버블), 오클린 욕실용 다목적세제(무궁화), 욕실용 세정제(금강하이켐), 홈스타 욕실용 세정제(엘지생활건강) 스프레이형 욕실세정제 전 제품(6개 제품)을 대상으로 안전성, 세정력, 용기의 내구성 등을 시험·평가한 결과다.

25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우선 세정력의 경우 레프 파워 욕실용(헨켈 홈케어 코리아()) 및 홈스타 욕실용 세정제(엘지생활건강) 2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무균무때 욕실용(()피죤), 슈가버블 친환경 욕실세정제 솔잎향(()슈가버블), 오클린 욕실용 다목적세제(()무궁화) 3개 제품은 양호평가를 받았다. 욕실용 세정제(()금강하이켐)은 보통 평가를 받아 나머지 제품들과 비교했을 때 세정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드러났다.

용기 내구성 평가에서는 오클린 욕실용 다목적 세제(()무궁화)가 낙하시험에서 용기가 파손돼 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행기준상 120cm 높이(중량 2kg 미만 제품)에서 낙하시켰을 때 파손 또는 현저한 누액이 없어야 한다.

누액 평가에서는 전제품이 거꾸로 세워 24시간 방치 시 액이 새어 나오지 않아 관련 기준에 적합했다. 또한 전제품이 유해성분(, PHMG, CMIT/MIT* 53항목)에서 기준에 적합했다.

표시사항에서는 욕실용 세정제(금강하이켐) 제품이 실제(알칼리성)와 다른 액성(약알칼리성)으로 표시하고, 알러지성 향료 성분(리모넨)도 표시하지 않아 관련 기준에 부적합했다.

내용량 표시에서는 오클린 욕실용 다목적세제(무궁화)내용량이 표시(900mL)보다 부족(-23mL)하여 관련 기준에 부적합했다.

기능표시에서는 무균무때 욕실용(피죤), 슈가버블 친환경 욕실세정제 솔잎향(슈가버블), 오클린 욕실용 다목적세제(무궁화), 욕실용 세정제(금강하이켐), 홈스타 욕실용 세정제(엘지생활건강)5개 제품이 균의 종류 등을 명시하지 않고 살균, 악취 제거 등의 기능을 표시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가 모든 균이나 냄새에 대해 효과가 있는 것처럼 오인할 수 있어 이를 명확히 표시하도록 개선을 권고했다.

제품별로 종합해 보면, `홈스타 욕실용 세정제(()엘지생활건강)' 제품은 세정력이 상대적으로 우수하다. 유해물질과 용기 강도 및 내용량은 이상 없다. 약산성 세정제로서 10mL당 가격은 66원으로 2번째로 높다.

`브레프 파워 욕실용(헨켈 홈케어 코리아())'제품은 세정력이 상대적으로 우수하다. 유해물질과 용기 강도 및 내용량은 이상 없다. 산성 세정제로서 10mL당 가격은 118원으로 가장 높다.

`슈가버블 친환경 욕실세정제 솔잎향(()슈가버블)'제품은 세정력이 양호하다. 유해물질과 용기 강도 및 내용량은 이상 없다. 친환경 인증 세정제로서 약산성이며, 10mL당 가격은 52원으로 2번째로 저렴하다.

`무균무때 욕실용(()피죤)'제품은 세정력이 양호하다. 유해물질과 용기 강도 및 내용량은 이상 없다. 약알칼리성이며, 10mL 당 가격은 66원으로 2번째로 높다.

`오클린 욕실용 다목적세제(()무궁화)'제품은 세정력이 양호하다. 전성은 이상 없다. 용기 강도 및 내용량이 관련 기준에 부적합했다. 친환경 인증 세정제로서 약알칼리성이며, 10mL 당 가격은 60원이다.

'욕실용 세정제(()금강하이켐)'제품은 세정력이 보통이다. 유해물질과 용기 강도 및 내용량은 이상 없다. 반면 액성이 표시와 다르고, 알러지성 향료 표시가 누락되어 관련 기준에 부적합했다. 10mL 당 가격은 30원으로 가장 저렴하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