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목, 난곡, 목동, 우이신설연장선과 강북횡단선 등 추진
철도 통행시간 평균 15% 단축, 지하철 혼잡도 평균 30% 감소, 철도 이용가능자 약 40만명 신규 수혜

서울시가 오는 2028년까지 강북횡단선 등 균형발전 견인 10개 노선을 구축한다.(사진: 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오는 2028년까지 강북횡단선 등 균형발전 견인 10개 노선을 구축한다.(사진: 서울시 제공)

[컨슈머와이드-최진철 기자] 서울시가 오는 2028년까지 강북횡단선 등 균형발전 견인 10개 노선을 구축한다. 민자제안 없던 면목, 난곡, 목동, 우이신설연장선과 강북횡단선 등 균형 발전을 고려한 비강남권 철도사업에 우선 재정사업을 추진하는 것. 이 계획이 실현되면 철도 통행시간은 평균 15% 단축되고 지하철 혼잡도는 평균 30% 감소, 철도 이용가능자 약 40만명이 신규 수혜를 볼 것으로 전망된다.

20일 서울시는 경제적 타당성 최소기준을 만족하되 지역균형발전 효과가 높은 노선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이 같이 10개 노선안을 선정, 오는 2028년까지 추진하여 철도중심 대중교통체계를 완성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에 따르면, 우선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경전철 6개 노선이 신설된다. 이 6개 노선에는 재정사업으로 전환된 면목선, 난곡선, 우이신설연장헌, 목동선 등이 포함됐다. 서부선은 완‧급행 계획 그리고 강북횡단선은 신규로 추가됐다. 면목선은 기존 신내~청량리 노선을 그대로 유지하되 청량리역에서 강북횡단선과의 환승이 추진된다. 목동선, 난곡선, 우이신설연장선도 기존 노선을 유지하되 목동선의 경우 화곡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기존 지상구간으로 계획한 서부트럭터미널~강월초교 구간을 지하화한다. 서부선은 기존 새절~서울대입구역 구간에 대피선을 2개소 추가해 완급행 열차 운행이 가능해진다. 강북횡단선은 완급행 열차 운행이 가능한 25.72km의 장대노선으로 강북의 9호선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동으로는 청량리역에서 1호선, GTX-C, 면목선, 경의중앙선과, 서로는 5호선과 연결되며, 3호선, 6호선, 우이신설선, 서부선, 9호선까지 환승 가능하다. 

4호선 급행, 5호선 지선직결 등 기존 노선 개량은 재정사업으로 추진된다.  서부선 남부연장, 신림선 북부연장으로 노선간 연결성도 높인다. 각각 여의도와 서울대 정문 앞에서 상호 환승이 가능하도록 연장된다. 9호선 4단계 추가연장(고덕강일1~강일) 노선도 추진된다.

10년간 추진되는 도시철도 총 사업비는 10개 노선  총 7조 2302억원이다. 서울시는 국비 2조 3900억 원, 시비 3조 9436억 원, 민간사업비 8966억 원으로 조달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이번 계획으로 신규 투자되는 시비는 연간 약 4000억원 수준이며, 신림선, 동북선, 위례신사선 등 기존에 기 확정된 도시철도와 광역철도 추진비용으로 연간 약 3천억원이 추가됨에 따라 총 약 70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했다. 

서울시는 이 중 규모가 가장 큰 강북횡단선에 대해선 필요시 시민펀드 모집 등 별도 재원마련을 통해 ‘시민 공유형 재정사업’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이번 계획이 실현되면 철도통행시간은 평균 15% 단축되고, 지하철 혼잡도는 평균 30% 감소, 철도 이용 가능한 신규 수혜자는 약 40만명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서울시는 10분내 철도서비스 가능지역은 현재 63%에서 75%로 확대되며, 철도역 접근이 어려웠던 행정동도 기존 170개→104개(40.1%→24.5%)로 감소가 예상됨에 따라 대표적인 철도 서비스 취약지역이었던 동북권, 서북권, 서남권 시민들의 철도이용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했다.

아울러 서울시는대중교통 수단분담률은 현재의 66%에서 75%까지 올라(지하철 수단분담률은 39%→ 50%), 대기오염이 약 15% 감소될 것으로 분석했다.

이와 별도로 서울시는 이번 계획의 선정기준에는 부합하지 못했지만 지역균형발전 지수가 높은 노선(난곡선 금천연장(난향동~금천구청), 7호선 급행화 등)은 후보노선으로 선정해 5년후 10개년 도시철도망구축계획 변경검토 시 변화된 여건에 따라 노선별 사업타당성을 재검증 할 계획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번 철도망계획은 경제적 논리에 치우쳐져 있던 철도공급기준을 교통 복지 측면에서 대폭 개선했다”며 “한편으로는 저비용으로 높은 효율을 기대할 수 있는 급행화, 직결화까지 다양하게 계획을 수립하였다는 점에서 도시철도 계획의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천만시민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교통소외지역에 과감하게 재정을 투입하는 것이 공공의 역할”이라며 “중앙정부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계획한 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