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부터 11일까지 신청 가능...입주신청자 중 소득수준, 다른 지역 출신 등 원거리 거주 여부 고려 145명 선발

서울시 구로구 개봉동에 위치한 기숙사형 청년주택 1호 사업 4개동 103실에 입주할 대학생 및 대학원생 모집이 시작됐다.(사진: 국토부 제공)
서울시 구로구 개봉동에 위치한 기숙사형 청년주택 1호 사업 4개동 103실에 입주할 대학생 및 대학원생 모집이 시작됐다.(사진: 국토부 제공)

[컨슈머와이드-주은혜 기자] 서울시 구로구 개봉동에 위치한 기숙사형 청년주택 1호 사업 4개동 103실에 입주할 대학생 및 대학원생 모집이 시작됐다. 모집 인원은 145명이다.

국토교통부(국토부)에 따르면, 기숙사형 청년주택은 대학생의 주거안정을 위해 기숙사 수준으로 저렴한 거주공간을 확대 공급하기 위해 도입한 사업으로, 기존주택을 매입·임차하여 생활편의시설을 설치한 후 기숙사와 유사하게 운영하는 학교 밖 소규모 분산형 기숙사로 보면 된다.

이번에 최초로 공급되는 개봉동 기숙사형 청년주택은 오류동역 인근에 위치한다. 지하 1~지상 6층 규모로 단지형 다세대 4개동 39103(1인실 61, 2인실 42)로 구성되어 있다.

입주대상은 본인과 부모의 월평균 소득이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 이하인 서울·경기 소재 대학의 대학생 및 대학원생이다. 입주신청자 중 소득수준, 다른 지역 출신 등 원거리 거주 여부를 고려하여 입주 우선권이 부여된다.

거주기간은 6개월 단위로 신청한다. 신청자격을 유지할 경우 졸업 시(최대 6)까지 거주할 수 있다. 월별 기숙사비는 1인당 평균 23만원 수준이고, 분할납부 또는 일시납부 선택이 가능하며, 보증금도 20만원이다.

또한, 학생의 편의와 안전을 위해 기숙사와 유사한 생활편의시설과 보안시설을 설치할 예정이다. 실별로 책상, 옷장, 냉장고, 에어컨 및 전자레인지 등을 구비하고, 공용공간에 세탁기와 건조기를 설치할 예정이다. 개인식별 카드를 활용한 출입통제 및 재실여부 실시간 확인시스템, 원격 CCTV 모니터링 시스템 등도 갖췄다.

입사를 희망하는 대학()생은 1일부터 11일까지 11일간 한국사학진흥재단 온라인 운영관리시스템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선발 결과는 입주자격 심사 등을 거쳐 15일이다. 입주는 이달말부터다.

국토부 관계자는 개봉동 기숙사형 청년주택은 집과 같은 공간에서 기숙사와 유사한 편의성이 확보되도록 다양한 측면에서 청년 맞춤형으로 설계됐다올해 안으로 2천 명, 22년까지 1만 명이 입주할 수 있도록 공급 물량을 지속 확충하는 등 대학생 등 청년을 위한 주거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