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2월 2일부터 6일까지 공공주차장 1만6000여개 참여..정부24, 공공데이터포털 홈페이지 및 모바일앱에서 검색 후 이용

설 연휴 기간 동안 공공주차장이 무료 개방된다. (사진: 최진철 기자)
설 연휴 기간 동안 공공주차장이 무료 개방된다. (사진: 최진철 기자)

[컨슈머와이드-최진철 기자] 설 연휴 기간 동안 공공주차장이 무료 개방된다. 따라서 귀성 후 주차가 어렵다면 공공주차장을 이용하면 주차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정부24를 이용하면 무료개방 공공주차장을 확인할 수 있다.

30일 행정안전부(행안부)에 따르면, 공공주차장 무료개방 기간은 내달 2일부터 6일까지다. 이기간 동안 무료개방되는 공공주차장은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및 교육청학교, 공공기관 등이 보유한 16000여개 주차장으로, 지난 추석 연휴기간 대비 약 15% 증가했다.

무료개방 공공주차장 확인은 정부24와 공공데이터포털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을 통해서 가능하다. 이용방법은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앱에서 공공자원 개방공유 서비스 시범사업 접속 후, 16,000여개의 무료 개방 공공주차장 전체를 해당 지역 단위로 검색하면 된다. 지방자치단체와 교육청이 개방하는 공공주차장 정보는 공공데이터포털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행안부 관계자는 설 명절 연휴기간 고향을 찾는 귀성객 분들이 복잡한 주차문제로 피로감을 겪지 않도록 관계기관과 협업하여 공공주차장 무료 개방을 확대하고 개방 정보를 통합하여 제공하기로 했다올해 실시간 개방 정보의 검색과 예약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국민이 필요로 하는 공공자원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