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스스로 부적절한 언어 사용하거나 선정・폭력적인 인터넷개인방송 등에 대해 강력한 규제 필요 인식

10대 청소년이 하루에 평균 2시간씩 인터넷 개인방송을 즐겨보는 것으로 나타났다.(사진: 유튜브 게임채널 페이지 캡처)
10대 청소년이 하루에 평균 2시간씩 인터넷 개인방송을 즐겨보는 것으로 나타났다.(사진: 유튜브 게임채널 페이지 캡처)

 

[컨슈머와이드-복요한 기자] 10대 청소년이 하루에 평균 2시간씩 인터넷 개인방송을 즐겨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즐겨보는 인터넷개인방송 프로그램은 유튜브를 이용한  게임방송이다. 다행인 점은 청소년 스스로가 비속어 등 부적절한 언어를 사용하거나 선정폭력적인 인터넷개인방송 등에 대해 강력한 규제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가 지난해 경희대 연구진을 통해 전국 만13~18세 중고등학생 105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어린이·청소년 인터넷개인방송 이용실태 조사 결과다.

7일 방심위에 따르면, 청소년들은 하루 평균 114.9분 동안 인터넷개인방송을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플랫폼별로는 유튜브(36.4%), 아프리카TV(16.8%), 트위치TV(16.6%), V(11.7%), 네이버TV(11.6%) 순으로 자주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소수이기는 하나 불법 음란방송을 송출해 방심위가 시정요구 조치했던 플랫폼들을 주로 이용한다고 응답한 청소년들도 있었다.

장르별로는 게임방송(22.7%), 먹는방송(먹방, 19.7%), 토크방송(톡방, 11.6%), 뷰티방송(뷰방, 10.9%), 음악방송(음방, 8.2%) 등의 순으로 타나났다. 노출수위가 높고 음담패설을 주요 소재로 하는 성인방송(성방, 0.4%)을 즐겨본다는 청소년들도 일부 있었다.

다행인 점은 인터넷방송을 시청하는 청소년들의 의식이다. 청소년들은 부적절한 언어와 선정성, 폭력성 등을 인터넷개인방송의 주요 문제점으로 인식하고, 이같이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킨 유해콘텐츠에 대해서는 강력한 규제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개인방송의 유해콘텐츠 유형별 심각성에 대해 청소년들은 비속어유행어 등 부적절한 언어사용, 선정성, 폭력성, 사회적 약자 비하, 차별 등 반사회적 콘텐츠, 사생활 침해 순으로 꼽았다문제를 일으킨 인터넷개인방송 규제에 대해 76.3%의 청소년이 동의했으며, 반대의사를 밝힌 청소년은 7.6%에 불과했다.

적합한 규제방안으로는 진행자 완전 퇴출제, 유해방송 표시제, 차단시스템, 형사처벌, 등급제 순으로 꼽아, 비교적 강한 규제가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심위 관계자는 이번 조사결과를 심의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해 어린이청소년의 일상에 깊숙이 자리하고 있는 인터넷개인방송에 대해 실효성 있는 규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