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STAX 앱 업그레이드...23개 모든은행계좌 납부, 신용카드 자동납부, 간편인증방식 도입

서울시가 세금납부 앱인 STAX 에 모든은행계좌 납부, 신용카드 자동납부 등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다.(사진: 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세금납부 앱인 STAX 에 모든은행계좌 납부, 신용카드 자동납부 등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다.(사진: 서울시 제공)

 

[컨슈머와이드-주은혜 기자] 서울시민의 세금납부가 한결 간편해진다. 서울시가 STAX 앱 기능을 업그레이드 한 것. 이 앱을 이용하면 모든 은행계좌로 납부도 가능하고, 신용카드 자동납부도 할 수 있다. 여기에 지문·패턴·얼굴인식 간편 인증으로 간편하게 세금을 납부할 수 있다.

4일 서울시에 따르면, 지방세, 상하수도 요금 등 각종 서울시 세금 납부가 더 편리해지고 새로워졌다. 기존 세금 납부앱인 STAX에서 사용 가능한 은행이 우리은행에서 총 23개 은행으로 확대됐다. 모든 은행계좌로 상하수도요금 등 서울시 세금을 납부할 수 있게 됐다. 신용카드 자동납부 신청도 가능해졌다. 여기에 본인인증도 기존 간편비밀번호(6자리) 외에 지문, 패턴, 얼굴인식(Face ID) 같은 간편 인증방식이 추가됐다.

이같은 새로운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선 기존 STAX 앱을 삭제하고 새로운 앱을 내려받아야 한다. 앱스토어에서 서울시 세금납부를 검색하면 된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세금납부 홈페이지 ETAX도 개편했다. 검색창이 하나로 통합돼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전자납부번호, 납세번호, 상하수도고객번호 중 하나만 입력하면 내 납부세금 조회를 간편하게 할 수 있다. 상하수도 요금도 지방세처럼 예약이체가 가능해지고, 신청만 하면 카카오 알림톡으로 지방세 납부안내를 받아볼 수 있다.

아울러 서울시는 세금납부 고객센터 번호를 기존 1566-3900에서 3151-3900으로 변경했다. 여기에 대기인원수, 예상 대기시간 안내, 콜 백 등과 같은 서비스도 제공된다. 또 서울시는 시금고를 우리은행에서 신한은행으로 변경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시금고가 104년 만에 처음으로 변경됨에 따라 기존 콜센터 전화번호 변경, 세금납부 앱(STAX) 재설치 등이 필요하다. 다소 불편할 수 있으나 세금납부 서비스가 더 쉽고 편리하게 개선된 만큼 시민 여러분의 너른 양해를 부탁드린다시민 편의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 발굴하고, 장애인, 어르신 등 취약계층을 위한 납부서비스도 개선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