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나무“가장매매(자전거래), 허수주문(유동성공급) 또는 사기적 거래를 한 사실이 없다” 공식 입장 내놔

검찰이 가짜 아이디 '8'로 잔고 조작 1500억 챙긴 업비트 운영진 불구속 기소한 것과 관련,  업비트가 가장매매(자전거래), 허수주문(유동성공급) 또는 사기적 거래를 한 사실이 없다고 반박하고 나섰다.(사진: 컨슈머와이드 DB)
검찰이 가짜 아이디 '8'로 잔고 조작 1500억 챙긴 업비트 운영진 불구속 기소한 것과 관련, 업비트가 가장매매(자전거래), 허수주문(유동성공급) 또는 사기적 거래를 한 사실이 없다고 반박하고 나섰다.(사진: 컨슈머와이드 DB)

[컨슈머와이드-전휴성 기자] 검찰이 가짜 회원계정을 만들어 거액의 자산을 예치한 것처럼 전산을 조작한 뒤 가상화폐 거짓 거래로 약 1500억원을 챙긴 혐의로 가상화폐 거래소 '업비트' 운영자들을 불구속 기소한 것과 관련, 업비트 운영사인 두나무가 없는 암호화폐를 거래하거나 부당한 이익을 취한 바 없다고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21일 서울남부지검 금융조사제2(김형록 부장검사)는 업비트 운영업체 A사의 이사회 의장이자 최대주주 송 모(39) 씨와 재무이사 남 모(42) , 권트팀장 김 모(31) 씨 등 3명을 사전자기록등위작·사기 등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검찰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해 911월 업비트에 가짜 회원 계정을 개설하고 전산조작을 통해 이 ID에 실물자산을 예치한 것처럼 꾸며 잔고 1221억원을 부여했다. 이 계정의 ID는 숫자 '8'이었다.

또한 이들은 이 ID를 가상화폐 35종의 거래에 직접 참여시켜 혼자 가상화폐를 사고파는 '가장매매'로 거래량과 거래액을 부풀렸다. 현재가와 동떨어져 체결 가능성이 낮은 '허수 주문'을 제출하기도 했다.

범행 기간 이들의 가장매매 거래액은 42670억원, 제출한 허수주문 총액은 무려 2545383억원에 달했다. ID가 실제 회원과 가상화폐를 거래한 금액도 18817억원이나 되는 것으로 집계됐다. ID 8은 잔고가 조작된 가짜 계정이었지만 일반회원인 것처럼 거래에 참여했다. 업비트에서 비트코인 가격이 경쟁거래소보다 높아질 때까지 자동 주문을 내는 봇(Bot) 프로그램으로 비트코인 시세를 부풀렸다.

검찰은 범행 기간에 ID 8이 회원 26000명에게 비트코인 11550개를 팔아 1491억원을 챙긴 것으로 보고 피의자들에게 사기 혐의를 적용했다.

이날 두나무는 검찰의 불구속 기소 소식이 전해지자 공식입장자료를 배포하고 검찰 발표와 같은 취지의 가장매매(자전거래), 허수주문(유동성공급) 또는 사기적 거래를 한 사실이 없다보유하고 있지 않은 암호화폐를 거래하거나 이 과정에서 회사 및 임직원이 이익을 취한 것이 없다고 전면으로 반박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안은 업비트 서비스 준비 및 오픈 초기였던 지난해 924일부터 1231일 사이(서비스 오픈: 1024), 3개월간 있었던 일부 거래에 관한 것으로, 그 이후부터 현재 업비트 내 거래와는 무관하다회사는 지난 8개월간의 수사 과정에서 성실하게 해당 내용을 설명했다고 밝혔다.

우선 두나무는 검찰이 밝힌 허수주문 총액은 무려 2545383억원에 대해 해명했다. 두나무는 업비트 서비스 오픈 초기에 거래 시장 안정화를 위해 지난해 924일부터 1211일까지 출금 기능이 없는 회사 법인 계정으로 급변하는 시장가격으로부터 고객을 보호하고, 시장 안정화를 위해 암호화폐 당 약 2-3억 수준(원화 환산 기준)으로 업비트가 보유하는 실물 자산을 이용하여 유동성을 공급한 것이라며 검찰이 발표한 254조는, 시장가격의 변화에 따라서 기존의 주문을 취소하고 신규 주문을 제출하는 유동성 공급의 기본적인 특성이 고려되지 않은 것으로, 이에 대한 것은 재판 과정에서 성실히 소명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두나무는 검찰이 밝힌 가장매매 거래액 42670억원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두나무는 거래소 오픈 초기에 거래량이 적은 코인 등에 대해 매수자와 매도자간의 거래를 활성화하기 위해 외부 거래소 가격을 참고하여 표시할 필요가 있어 자전 거래의 방식을 활용했다지난해 1024일부터 1214일까지로 동 기간 총 거래량 중 약 3%에 해당하는 약 42671억원을 자진거래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 때 사용한 것은 엄격하게 분리 관리된 법인 계정으로 시세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방식이었다거래소 오픈 초기 기간에 마케팅 목적으로 시장 활성화에 국한됐지 자전거래에서 발행한 수수료는 회사 매출로 인식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두나무는 비트코인 매도 과정에서 보유하지 않은 암호화폐로 거래하지 않았으며, 이득을 취하지 않았다고 검찰의 주장을 전면으로 반박했다두나무는 당시 급격한 거래량 증가로 제휴사 장애가 발생해 이로 인한 일부 시스템 오류에 대응하면서 고객의 자산을 보호하고 안정적인 거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실제 회사가 보유한 자산으로 오류를 보정하기 위한 거래를 했다이 과정에서 보유하지 않은 암호화폐를 매도, 매수한 바 없고 임직원 및 개인이 이득을 취하지 않았다. 앞으로도 재판 과정에서 해당 내용을 성실히 소명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