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로밍 요금제 고객, T전화 쓰면 해외- 한국 음성통화 무제한 무료 이용 가능...모 든 국내 유∙무선 통신사 이용자와 통화 무료…상대방T전화 이용 여부 상관없어

(사진:강진일 기자)
17일 열린 SK텔레콤의 기자간담회에서 새로운 T전화 음성로밍 서비스를 설명 중인 SK텔레콤 김남호 리더 (사진:강진일 기자)

[컨슈머와이드-강진일 기자] SK텔레콤이 8번째 고객가치 서비스로 해외 음성로밍을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내놨다. SK텔레콤의 데이터로밍 요금제를 사용하는 고객은 'T전화'로 해외-한국, 해외-해외(동일국가 내) 음성통화를 무제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통화품질도 기존 SK텔레콤 일반로밍 통화품질과 비교해도 뒤지지 않고 통화연결시간도 평균 1초정도로 단축됐다. 

17일 SK텔레콤은 기자간담회를 열고 해외 음성로밍 통화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T전화 로밍 서비스'의 소개와 시연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SK텔레콤 김남호 리더는 "올해 SK텔레콤은  해외에서 매일 3분 무료 통화, 괌/사이판 패스 출시 등으로 로밍관련 서비스 혁신을 선보였다. 이번에는 해외에서 음성로밍 통화를 요금 걱정 없이 마음껏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금일부터 제공하게 됐다"면서" SK텔레콤은 해외 음성로밍 다량 이용자를 위해 요금을 낮출 수 없을까, 음성로밍 품질을 개선할 수 없을까 등을 많이 고민했다. 또 해외에 나간 분들이 비싼 음성로밍 요금 때문에 카카오톡 통화를 이용을 많이 하는데 카카오톡 이용자들끼리만 가능한 서비스기 때문에 통화할 수 있는 상대폭이 좁은 단점이 있다. 이것들을 해결한 서비스가 이번 'T전화' 음성로밍 서비스"라고 설명했다. 

SK텔레콤 고객은 데이터로밍 요금제만 가입하면, T전화로 해외에서 한국에 있는 상대방과 무료로 통화할 수 있다. 해외 데이터로밍 요금제를 이용할 수 있는 전세계 168 개 국가에서 본인 전화번호 그대로 국내 이용자 누구와도 무료 통화가 가능하다. 무료 음성 로밍통화가 가능한 이유는 해외 음성망을 이용하는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데이터 기반 음성 통화로 혁신한 결과다. SK텔레콤은 고객이 제공 데이터를 부담없이 쓸 수 있도록 통화에 사용되는 데이터 이용량을 차감하지 않는다.  

로밍고객은 해외에서 한국으로 발신하는 통화와 한국에서 걸려온 통화 모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로밍고객이 T전화만 이용하면 통화 상대방이 SK텔레콤 고객이 아니어도 상관없다. 또 상대방이 T전화를 이용하지 않아도 이용가능해 통화 상대폭이 넓어졌다.  기존 모바일 메신저나 mVoIP 서비스의 경우 같은 앱 사용자끼리, 또는 미리 등록된 사용자끼리 통화할 수 있는 것과 차별화된다.

고객이 있는 해외 국가내에서 발신하는 통화요금도 무료다. 예를 들어 미국 로밍 고객이 T전화로 현지 식당, 숙소에 전화하거나 함께 여행 온 일행과 통화시 발생하는 음성요금 모두 해당된다. 단 제 3국으로의 통화는 요금이 발생한다.  SK텔레콤은 현지 내 로컬 통화의 경우 데이터 기반이 아닌 일반로밍 방식을 이용하지만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해 무료화를 결정했다.

또한 해외 와이파이(WiFi) 환경에서도 T전화 이용시 동일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데이터 로밍 요금제에 가입하지 않은 고객도 해당 서비스 이용은 가능하지만 현지 데이터망 이용에 따른 이용료가 부과된다. 종량 데이터 이용시 일 상한 5000원(패킷당 0.275원)한도 내에서 통화가 가능하다. 

이번 무료 음성로밍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은 별도 가입 절차없이 고객이 무료 음성 기능이 추가된 최신 버전의 T전화를 구글 플레이스토어 및 아이폰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해 이용하면 된다. 기존 T전화 이용 고객은 앱 업데이트를 해서 이용할 수 있다. 김남호 리더는 "고객이 출국시 mms로 해당 서비스 관련 안내를 받을 수 있게끔 돼 있어 손쉽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또 공항에서, 공항내 서비스 카운터에서도 안내 받을 수 있고 곧  TV 광고를 통해서도 알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음성로밍 품질이 평균 20% 향상되고 통화연결시간도 평균 5초에서 1초로 단축돼  로밍 통화 품질이 대폭 향상됐다.

김 리더는 "SK텔레콤의 자체 조사 결과 T전화 기반 로밍은 음성통화 품질, 통화중 음성 전달 속도가 기존 로밍 대비 평균 20%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 통화 연결 시간도 평균 5초에서 1초 이내로 80% 이상 단축됐다. 기존 음성 로밍 방식은 해외 데이터망에서 음성망 신호 전환에 걸리는 시간이 길었던 데 반해 T전화 기반 로밍은 신호 전환 과정을 없앤 덕분"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일반로밍과 T전화 로밍을 이용해 동시에 일본 도쿄 긴자로 통화연결을 하는 시연에 참여해 본 결과,  T전화 음성로밍의 통화음, 음성전달 속도 등은 일반로밍과 차이가 없을 정도 였다. 

SK텔레콤 유영상 MNO사업부장은 “이번 로밍 혁신으로 고객들이 로밍 음성통화요금 부담을 완전히 덜면서 고품질의 음성통화를 이용할 수 있게 돼 해외 로밍 이용시 최고의 혜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SK텔레콤은 내년에도 서비스   혁신에 초점을 맞추고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 방안을 지속적으로 실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