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충전소 안전사고 예방 기대 어려워...충전 안 되고 녹 발생하는 등 시설 관리․강화 절실

전기차 충전소 관리가 엉망인 것으로 드러났다.(사진: 컨슈머와이드 DB)

[컨슈머와이드-최진철 기자] 정부가 전기차 등 친환경차 보급에 열을 내고 있지만 정작 전기차 충전소 관리는 부실한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소비자원(소비자원)이 전국 32개 전기차 충전소를 대상으로 안전실태를 조사한 결과 안전관리·감독이 미흡해 감전사고 등의 발생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차 인프라 확대를 위해 충전소 보급도 좋지만 설치된 충전소에 대한 관리가 우선되야 할 것으로 보인다.

22일 소비자원에 따르면, 조사대상 32개 중 7개소(21.9%)의 급속충전기가 접지저항 성능 기준(10이하)을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전반관리도 엉망이었다. 감전위험이 있어 반드시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상시 잠금상태를 유지해야 하는 분전반 외함이 13개소(40.6%)에서 열린 채로 방치되어 있었고, 이 중 2개소는 본체까지 개방되어 있었다.

안전주의표시도 부실했다. 19개소(59.4%)는 감전 위험 관련 안전·주의표시가 되어 있지 않았다. 충전기에는 이용자의 고장신고나 이용문의를 위한 비상연락처가 부착되어 있어야 하나, 2개소(6.3%)에는 비상연락처가 부착되어 있지 않았다. 조사대상 2개소(6.3%)는 전용주차구역 표시도 없었다. 또한 현행법상 충전 중 차량 이동을 방지하는 장치 및 자동차를 방호하는 장치(충전장치 보호대 또는 차량 멈춤턱)가 설치되어야 하지만 2개소는 는 볼트가 제대로 채워지지 않아 볼라드(차량 진입 억제용 말뚝)가 흔들거렸고, 1개소는 스토퍼(차량멈춤턱)가 파손된 것으로 확인됐다. 2개소는 커넥터 보관함이 없거나 파손되어 커넥터를 보관할 수 없는 상태였다. 현행법상 커넥터 보관함은 지면에서 0.4m-1.5m 높이에 설치해야 한다. 검사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검사확인증은 13개소(40.6%)에서 찾아볼 수 없었다. 현행법상 전기공사 완료 후 한국전력공사 또는 전기안전공사로부터 충전기 사용전 검사 및 정기검사를 받아야 하고 그 확인증을 부착해야 한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충전기 작동이 잘되는 것이 이상할 정도다조사대상 32개 중 4개소(12.5%)는 충전기 미작동·운영 중지 등으로 충전이 되지 않았다. 또한 2개소는 충전상태표시장치가 고장나 화면이 제대로 보이지 않아 충전 진행 상태를 확인할 수 없었다.

안내표지도 엉망이었다. 전기차 이용자들이 충전소를 찾기 쉽도록 안내하는 표지가 있는 충전소는 32개 중 5개소(15.6%)에 불과했다. 감전 사고에 대비할 수 있는 절연장갑을 비치한 곳은 조사대상 32개소 중 전무했다.

야외에 설치된 충전소 26개 중 5개소(19.2%)에는 캐노피가 설치되어 있지 않았고, 21개소에 설치된 캐노피의 평균 길이는 51cm에 불과해 우천 시 방수 기능을 기대하기 어려웠다. 이밖에 4개소(12.5%)는 충전기·분전함·캐노피 등에 녹이 발생해 있었고, 2개소(6.3%)는 캐노피 유리가 파손된 채 흔들리거나 전선 등이 방치돼 있어 개선이 시급한 상황이다.

사진:한국소비자원 제공

소비자원은 전기자동차 충전소 이용 소비자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관계 부처에 전기자동차 충전소 안전 관리감독 강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기준 마련 등을 요청할 계획이다.

한편, 환경부는 상황이 이런대도 전기차 충전 기반 시설(인프라)보급에만 신경을 쓰는 모양새다. 환경부는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설치된 공공 급속충전기 755대를 포함하여 연말까지 1년간 1866기의 공공 급속충전기를 설치하겠다는 계획을 밝힌바 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