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내일20대연구소, 2018 20대 탑브랜드 어워즈 발표...‘다이소’, ‘올리브영’, ‘카카오뱅크’ 등 20대가 사랑하는 브랜드 31개 선정

올해 20대가 가장 선호한 커피전문점은 이디야였다.(사진: 컨슈머와이드 DB)
올해 20대가 가장 선호한 커피전문점은 이디야였다.(사진: 컨슈머와이드 DB)

[컨슈머와이드-복요한 기자] 올해 20대가 가장 선호한 라이프스타일숍 1위는 다이소였다. 헬스&뷰티 스토어는 올리브영이 차지했다. 커피전문점은 이디야를 가장 많이 선호했다. 이는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발표한 ‘2018 20대 탑브랜드 어워즈 - 2018 20대가 가장 사랑한 브랜드.

21일 대학내일20대연구소에 따르면, 우선 라이프스타일 숍 부문에서 1위로 꼽힌 브랜드는 다이소. 다이소는 모든 조사 지표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었다. 특히 브랜드 선호도에서 다른 브랜드와 큰 격차를 보였다. 다이소는 봄봄 시리즈’, ‘데이지 시리즈등 시즌별로 20대 취향에 딱 맞는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생활용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고, 취향에 맞게 디자인된 제품까지 고를 수 있어 20대의 큰 관심과 사랑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헬스&뷰티 스토어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한 브랜드는 올리브영이다. 올리브영은 브랜드 친숙도, 브랜드 선호도, 비용 효율성, 이미지 적합성 등 모든 조사지표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올리브영은 매일 새로운 제품을 할인하는 프로모션인 오늘세일을 진행하고, SNS상에서 유명해져 20대에게는 친숙한 ‘SNS 히트템을 전략적으로 판매했다. 20대 사이에서 올영 노예라는 말까지 생길 정도로 일상과 밀접한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

20대에게 커피 전문점은 식사, 여가, 공부 및 업무를 해결하는 복합문화공간이다. 이런 니즈를 충족시키면서도 20대의 가벼운 주머니 사정까지 생각한 이디야 커피가 커피 전문점 부문 1위로 꼽혔다. 이디야 커피는 특히 비용 효율성(비용 대비 만족도) 지표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20대의 선택을 받은 이디야 커피는 올해 2500호점을 돌파하는 등 국민 브랜드로 등극 중이다.

카메라 앱 1위로 스노우가 선정되었으며, 모든 조사 지표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스노우는 필터와 스티커를 끊임없이 업데이트할 뿐만 아니라 라이브 퀴즈쇼를 하고 웹 드라마까지 제작해왔다. 20대가 주로 이용하는 모바일 서비스에 발맞춰 진화했기 때문에 20대의 필수 앱으로 거듭난 것으로 보인다.

은행 1위는 카카오뱅크가 차지했다. 카카오뱅크는 시간 효율성(이용 시간 대비 만족도), 이미지 적합성에서 가장 좋은 평가를 받았다. 언제 어디서든 스마트폰만 있으면 은행 업무를 볼 수 있으며, 간편로그인 서비스 덕분에 공인인증서 절차도 생략되었다. ‘26주 적금같은 서비스로 어려웠던 돈 모으기도 재미있게 할 수 있다. 이제 20대는 카카오뱅크의 행보를 기대하고 있다.

예능프로그램 1위는 ‘MBC ’나 혼자 산다로 나타났다. 화려한 줄만 알았던 연예인들의 싱글 라이프가 사실은 나와 비슷할 때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고, 어떤 방식으로 재미있고 즐겁게 일상을 보내는지 팁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MBC ’나 혼자 산다는 모든 조사지표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었으며, 특히 여성과 비수도권 응답자에게서 전폭적인 지지를 받았다.

20대가 가장 선호한 로드샵 화장품은 이니스프리였다.(사진:컨슈머와이드)

이밖에 GS25(편의점) 카카오프렌즈(편의점 콜라보 캐릭터) 쿠팡(온라인 종합쇼핑몰) 예스24(온라인 서점) 배달의민족(배달서비스 앱) 망원동(서울 신흥골목상권) 이니스프리(로드숍 화장품) 유니클로(SPA의류) 아디다스(스포츠의류) 좋은느낌(생리대) 호식이두마리치킨(치킨 전문점) 맘스터치(버거 전문점) 아사히(수입 맥주) 농심-짜파게티(비빔면) 아만다(데이팅 앱) 직방(부동산 앱) LG 그램(노트북) 해커스어학원(종합 외국어학원) 진에어(국내 저비용 항공사) 야놀자(국내 숙박 예약 서비스) KB국민카드(신용카드)카카오페이(간편결제 서비스) tvN(방송채널) 멜론(유료 음원 서비스) 옥수수(영상 스트리밍 앱)가 각 분야별 카테고리 1위를 차지했다.

이번 ‘2018 20대 탑브랜드 어워즈 - 2018 20대가 가장 사랑한 브랜드는 전국의 20대 남녀 976명을 대상으로 쇼핑, 미용/패션, 음식/음료, 생활, 금융, 콘텐츠 총 6개 분야, 31개 카테고리별로 20대 탑브랜드를 선정했고 사전 예비조사 이후 지난 720일부터 29일까지 약 11일간 이 조사를 통한 결과다. 20대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친숙도와 선호도, 비용 효율성/시간 효율성, 20대 이미지 적합성 4개 요소에 대해 묻고, 도출된 가중치를 적용해 20대 브랜드 지수를 산출하는 방식이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