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금융 관심 대학생 상당수 보이스피싱 피해대상 및 범죄수법 등 잘 몰라

우리나라 대학생 10명 중 3.5명은 검찰·금융감독원이 돈을 안전하게 보관해 준다 등 보이스피싱 피해대상 및 범죄수법을 잘 모르는 것으로 나타났다.(사진: 금감원이 전국 61개 대학교 금융실용강좌 수강생 1314명을 대상으로 보이스피싱에 대한 인식도 조사 결과 중 일부/ 금감원 제공)

[컨슈머와이드-민형기 기자] 우리나라 대학생 10명 중 3.5명은 검찰·금융감독원이 돈을 안전하게 보관해 준다고 잘못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금융감독원(금감원)이 전국 61개 대학교 금융실용강좌 수강생 1314명을 대상으로 보이스피싱에 대한 인식도를 조사한 결과다.

31일 금감원에 따르면, 설문조사 참여 1314명 중 95.1%가 보이스시핑 범죄를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중 절반 정도인 40.6%는 보이스피싱 전화·문자를 받은 경험이 있었다. 검찰·금융감독원 등 정부기관 사칭형(45%)’ 보이스피싱 전화를 가장 많이 받았다. 이어 채용·알바를 이유로 개인금융거래정보 제공요구(25%)’, ‘대출빙자형(23%)’ 전화 순이었다. 일부는 납치·협박’, ‘택배회사를 사칭한 문자메시지도 받았다.

문제는 대학생들의 보이스피싱에 대한 인식 부족이다. 설문참여 대학생 44.7%보이스피싱 피해대상이 60대 이상 노년층일 것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실제로는 올 상반기 20~30대 젊은층 피해액이 전체의 24.0% 노년층 19.8%보다 심각했다.

또한 설문참여 대학생 35.2%정부기관에서 돈을 안전하게 보관해 준다고 잘못 알고 있었다. 금융회사는 대출처리 비용 등을 이유로 선입금을 요구할 수 있다고 알고 있는 대학생도 15.7%나 됐다. 때문에 대학생 등 젊은층의 보이스피싱 피해가 끊이지 않고 있다.

한편, 설문참여 대학생이 생각하는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1순위는 강력한 단속·처벌(55.5%)이었다. 이어 교육·홍보(40.3%), ATM 지연인출시간 연장(3.8%) 순이었다. 홍보의 경우 73.6%SNS를 활용하는 것이 젊은층에게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이어 TV·라디오 방송(18.2%), 검색포털 광고(7.4%)순으로 나타났다.

금감원 관계자는 설문조사 결과 금융에 관심있는 대학생의 상당수가 보이스피싱 피해대상 및 범죄수법 등을 잘 모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만큼, 향후 젊은층을 대상으로 한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홍보·교육 활동시 이를 감안하여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대학생 등 젊은층 자신들도 보이스피싱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인식이 필요하다정부기관 사칭형의 주요 범죄수법(‘정부기관이 돈을 안전하게 보관해준다’)에 현혹되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