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전기차 이용 활성화를 위한 충전인프라 강화 및 관리체계 개선방안...공공시설군 충전시설 확대 및 고속 충전기 보급 가속화

정부가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강화한다.(사진: 컨슈머와이드 DB)
정부가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강화한다.(사진: 컨슈머와이드 DB)

[컨슈머와이드-최진철 기자] 정부가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강화한다. 누구나 찾기 쉬운 공공시설군 중심으로 충전인프라를 구축하고 고속 충전기 보급을 확대한다. 또한 충전기 점검 횟수도 늘리기로 했다. 전기차는 등록부터 폐차까지 전과정에 대해 체계적관리 시스템을 구축한다. 이는 지난 24일 환경부가 밝힌 전기차 이용 활성화를 위한 충전인프라 강화 및 관리체계 개선방안이다.

25일 전기차 활성화 개선 방안에 따르면, 우선 전기차 충전 인프라가 강화된다. 우체국 3467개소, 공공도서관 1042개소, 경찰서 254개소 등 누구나 쉽게 찾기 쉬운 공공시설군에 충전소가 설치된다. 또한 고속 충천기 보급도 확대된다. 올해부터는 100kW급 이상만 보급하고 있다. 현재 100kW1070기 구축 중이다. 충전소 관리도 강화된다. 충전소 점검 회수를 월 0.45회에서 1회로 확대된다. 전기차 고장에 대한 현지 출동 시간도 기존 3시간에서 1시간 이내로 단축된다. 또한, 고장률이 높은 구형충전기를 신형으로 단계적으로 교체되거나 신형충전기가 추가 설치된다.

전기차 충전 이용 환경도 개선된다. 이달부터 한 장의 회원카드로 환경부 충전사업자의 충전기를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주요 포털의 지도, 내비게이션에 충전기의 실시간 운영정보가 제공되고 있다. 내년1월 부터는 민간 기업의 포인트로 전기차 충전요금 결제가 가능해 진다.

전기차의 등록부터 폐차까지 전 과정에 대해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전산 시스템도 구축된다. 국토부는 올해 말까지 '전기차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수소전기차 인프라 구축도 활성화된다. 환경부는 내년에 수소차 2천대를 보급하고 수소전기 충전소를 30개 설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

환경부 관계자는 "이번 개선방안을 통해 국민들이 충전기를 사용하면서 겪었던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앞으로도 충전기의 편리한 사용환경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