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전국 지자체‧공공기관 무료개방 주차장 정보 통합제공

올 추석 전국 지자체‧공공기관 1만4000여개 주차장이 무료로 개방되고 정보를 ‘정부24’와 ‘공공데이터포털’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사진: 컨슈머와이드 DB)
올 추석 전국 지자체‧공공기관 1만4000여개 주차장이 무료로 개방되고 정보를 ‘정부24’와 ‘공공데이터포털’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사진: 컨슈머와이드 DB)

[컨슈머와이드-최진철 기자] 올 추석 전국 지자체공공기관 14000여개 주차장이 무료로 개방된다. 기간은 오는 22일부터 26일까지다. 특히 올해는 무료 주차장 정보를 21일부터 정부24’공공데이터포털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게된다. 그동안 무료 주차장 정보가 지자체공공기관들이 개별적으로 제공해 와 이용하는 것이 불편했다.

행정안전부(행안부)는 이번 추석 연휴부터 지자체와 공공기관의 무료 주차장 개방정보를 통합하고, ‘정부24’을 통해 일괄 제공하기로 했다고 19일 밝혔다.

행안부에 따르면, 무료 주차장 이용을 원하는 국민은 정부24’ 공공자원 개방공유 서비스 시범사업코너에서 지역 단위로 쉽게 검색 후 이용할 수 있다. 모바일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이번 연휴에 지자체와 교육청이 개방하는 무료 주차장 시설정보는 공공데이터포털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주차장이름, 주차장유형, 경도, 주소, 이용시간, 연락처, 관리기관 등 해당 데이터를 활용한 민간 앱에서는 무료 주차장 개방정보 뿐만 아니라 내비게이션을 통한 경로 안내까지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일재 행안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추석 명절을 맞아 고향을 찾는 많은 귀성객 분들이 주차문제로 불편을 겪지 않도록 전국의 무료 주차장 개방정보를 통합하여 제공하기로 했다앞으로도 국민수요가 많고 시의성 높은 공공자원을 지속적으로 개방하여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