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텝퍼스의 휴대용 생리컵 소독기 이너문 1분 사용으로 99.99% 세균 살균...생리컵 휴대보관 용이 1석2조

휴대용 생리컵 소독기가 나왔다. /사진: 스텝퍼스의 휴대용 생리컵 소독기 이너문( ‘Inner MOON')

[컨슈머와이드-전휴성 기자] 휴대용 생리컵 소독기가 나왔다. 생리컵을 사용하는 여성 소비자들이 세균 걱정에서 다소나마 해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해 여성 위생용품(생리대) 유해성 논란이후 여성 소비자들 사이에서 대체 용품으로 급부상한 것 중 하나가 생리컵이다. 같은해 12월 국내에서 첫 정식 허가를 받은 생리컵이 나오면서 생리컵 대중화 길이 열렸다.

이미 생리컵은 일회용 생리대 대체용품으로 주목을 받았다. 지난해 10월 한 여성청결제 업체가 여대생 250명을 대상으로 여성용품 구매 인식 관련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생리컵 사용자는 9명으로 전체 중 3%나 됐다. 생리컵이 국내 정식 허가를 받기도 전에 이미 3%가 생리컵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설문조사 대상 250명 중 29%는 생리컵 가능 사용 의사를 밝히기도 해 생리컵이 일회용 대체용품으로 대중화 될 가능성이 높은 편이다.

그러나 생리컵은 보관과 세척 등이 다소 불편함이 있었다. 일반적으로 생리컵은 최대 12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으나 생리기간 중 활동량이나 생리혈의 양에따라 달라질 수(46시간) 있어 여유분을 항상 휴대해야 한다. 또한 사용 후에는 깨끗한 물로 씻어 건조한 뒤 보관해야 하는데 직장, 학교, 외출 등 집이 아닌 경우에는 보관이 용이하지 않았다.

특히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가 밝힌 생리컵 올바른 사용법에 따르면, 여성의 몸 안에 삽입하는 제품 특성상 사용 전 깨끗한 물로 세척한 후 끓는 물에 약 5분간 생리컵을 소독하고 사용해야 하지만 밖에서는 쉽지 않은 일이다. 그렇다고 전자레인지나 알코올을 사용해야 세척·소독해서도 안된다. 전자레인지를 이용할 경우 제품의 변형이 생길 수 있고 알코올 소독 시 피부자극 등이 증가할 수 있다.

그런데 이같은 보관.소독 방법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이 국내에서 출시됐다. 스텝퍼스(STEPUS)가 선보인 자외선을 이용한 휴대용 생리컵 소독기 ‘Inner MOON(이하 이너문)’이다.

이너문을 구체적으로 보면, 해당제품은 lUV-LED를 이용한 생리컵 소독기다. 시중에 나와있는 생리컵 가장 큰 제품도 사용할 수 있다. 무게는 100g으로 휴대시 무겁지는 않다. 사용 방법도 간단하다. 우선 사용한 생리컵을 물 등을 통해 깨끗하게 세척한 뒤 건조시킨다. 이너문은 건조기능이 없다. 물기를 제거한 생리컵을 이너문 안에 넣고 전원을 연결한다. 전원은 휴대폰, 일반 충전기, 노트북, 휴대용 배터리 등을 활용하면 된다. 이때 반드시 안드로이드 케이블을 이용해야 한다. 전원을 연결한 뒤 스위치를 누르면 1분간 소독 과정이 진행된다. 이때 생리컵의 세균이 99.99% 살균된다. 이후 생리컵을 교체할 때 까지 보관 케이스로 사용하면 된다. 세척과 보관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게 된 셈이다. 해당제품은 이미 선판매를 통해 3일만에 기존 목표 대비 200% 달성, 선판매가 종료된 13일에는 300%를 달성하기도 했다.

문제는 판매 가격과 AS . 현재 위메프 등 온라인 쇼핑몰에서 59000원에 판매되고 있다. 많은 여성이 사용할 수 있도록 좀 더 저렴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또한 제품 사용 중 고장으로 AS를 받아야 할 경우 해당 제품을 AS센터로 보내야 하는데 왕복 배송료를 소비자가 부담해야 한다.

이와 관련, 스텝퍼스 관계자는 본지와의 전화로 이 제품은 생리컵을 사용 중인 대표님이 직접 개발한 것생리컵의 특성상 언제, 어디서나 사용이 가능한데 외출을 할 때는 소독이 불가능하고 사용한 생리컵을 세척한 후에도 남아있는 세균에 대한 불안감 등을 해소할 수 있는 제품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