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종 후 고열, 호흡곤란, 두드러기, 심한 현기증 등 나타나면 즉시 의사의 진료 받아야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 전후 주의해야 하는 사항을 숙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사진:질병관리본부 제공)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 전후 주의해야 하는 사항을 숙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사진:질병관리본부 제공)

[컨슈머와이드-신동찬 기자] 생후 6개월에서 12세 어린이 대상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 시작됐다. 예방접종 전후 주의해야 하는 사항은 무엇일까.

11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예방접종 준비시 건강 상태가 좋은날에 예방 접종을 받는 것이 좋다. 예방접종 지정의료기관을 확인하 평소 다니는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접종을 받은 것이 편리하다. 혼잡을 피하고 장시간 기다리지 않도록 사전 예약을 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다.

예방접종을 받을때에는 대기하는 동안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다. 예방접종 전 예진 시, 현재 아픈 증상이 있거나 평소 앓고 있는 만성질환이 있다면 반드시 의료인에게 말해야 한다. 접종후에는 20~30분간 접종기관에서 이상반응이 있는지 관찰하고 귀가하는 것이 좋다.

예방접종을 받은 후에는 접종 당일은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쉬고, 접종 후 2~3일간은 몸상태를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 예방접종 후 접종 부위의 통증, 빨갛게 부어오름, 부종이나 근육통, 발열, 메스꺼움 등 경미한 이상반응은 접종 후에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으나 대부분 1~2일 이내 호전되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접종 후 고열이나 호흡곤란, 두드러기, 심한 현기증 등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특히 소아는 계속 보채고 잘 먹지 않거나 평소와 다른 모습을 보일 경우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공인식 예방접종관리과장은 어린이 대상자가 확대됨에 따라 어린이 보호자 및 의료진의 안전한 예방접종을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며 보호자는 접종 전후 아이 상태를 잘 살피고, 의료인은 철저한 예진과 접종 후 30분 관찰로 이상반응 여부 확인, 연령별 접종 시기 준수 및 안전한 백신보관(콜드체인) 등 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