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 매장결제 제휴사 확대 속도전...다양한 프로모션으로 이용자 확대도 나서

카카오페이가 매장결제 제휴사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사진:컨슈머와이드 DB)

[컨슈머와이드-전휴성 기자] 카카오페이의 오프라인 매장결제 시장 장악속도가 빠르다. 지난 5월 시작한 매장결제 서비스가 불과 3개월만에 제휴 가맹점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27일 카카오페이에 따르면, 이번에 추가된 제휴사는 커피빈, 에잇세컨즈, 애슐리, 자연별곡, 영풍문고, 롯데마트, CGV, 에뛰드 등 폭넓은 분야다. 앞서 카카오페이 매장 결제 제휴사는 CU, 이니스프리, 아리따움, 스킨푸드, 엔제리너스, 탐앤탐스, 카페드롭탑, 나뚜루팝, 롯데리아, T.G.I 프라이데이스, 크리스피크림 도넛, 빕스, 계절밥상, 제일제면소, 더플레이스, N서울타워, 부산타워 등이었다.

이처럼 카카오페이 매장결제 제휴사가 단기간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이유는 전국민이 사용하는 카카오톡 기반 간편결제서비스이기 때문이다. 카카오페이 매장결제는 카카오톡에 생성된 QR코드·바코드를 매장 단말기로 스캔해 결제를 할 수 있는 서비스로 카카오톡 더보기에서 매장결제메뉴를 선택하거나 스마트폰 배경화면에 설치한 카카오페이 위젯에서 매장결제메뉴를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결제 후 카카오톡 메시지를 통해 결제 내용과 적립, 할인금액 등이 안내되며 현금영수증도 자동 발급된다. ‘카카오페이 매장결제이용 시 전월 실적 조건 없이 이용금액의 0.3%가 기본 적립되며, 결제 가맹점이 카카오페이 멤버십제휴사일 경우 결제와 동시에 멤버십 포인트도 적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최근 카카오페이 매장 결제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확 늘어난 것 역시 카카오페이 매장결제 제휴사 확대에 한 몫하고 있다. 특히 아이폰 등 외산폰 이용자들이 삼성페이나 엘지페이 대용 간편결제로 주로 선택하고 있다.

한 아이폰 이용자(서울, 20대 직장인)아이폰의 경우 삼성페이 등 간편결제가 지원되지 않다보니 다소 불편했는데 최근 카카오페이의 현장결제 서비스가 제공되면서 주로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른 아이폰 이용자(서울, 30대 직장인) 역시 카카오페이로 오프라인 매장 결제까지 되니 다른 간편결제 서비스보다 편리해 주로 사용하고 있다아직까지는 이용처가 적다. 삼성페이처럼 더 많은 곳에서 이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삼성 구형 스마트폰 이용자(서울, 40대 직장인)삼성페이가 지원되지 않는 스마트폰이라 신폰으로 교체를 고려하던 중 온라인에서 사용하던 카카오페이가 매장 결제 서비스를 시작해 이용 중에 있다카카오페이가 되는데 굳이 신폰이 필요하지 않을 것 같다. 카카오페이 제휴처나 더 늘어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카카오페이측은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제휴사들이 카카오페이 매장결제 도입에 적극적으로 나서준 덕분에 카카오페이 사용자들이 더욱 양질의 서비스를 누리게 됐다, “제휴사들과 함께 사용자들에게 카카오페이 매장결제의 차별화된 편의성과 다양한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만족감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카카오페이 제휴사들은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우선 이달 30일 매장결제서비스를 시작하는 영풍문고는 내달 12일부터 한 달 간 프로모션을 계획 중에 있다. 롯데마트는 내달 3일부터 12일까지 카카오페이 매장결제5만 원 이상 결제하면 3천 원을 할인 받을 수 있다. 18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하는 CGV 극장 매표소와 매장은 오픈 당일부터 한달간 사용자에게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내달 중순 서비스를 오픈하는 에뛰드도 프로모션 구상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 20카카오페이 매장결제서비스를 시작한 커피빈은 27일부터 내달 9일까지 카카오페이로 아이스커피 하나를 주문하면 하나를 더 주는 1+1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내달 10일부터 23일까지는 1만 원 이상 카카오페이로 결제 시 캐쉬북을 증정하는 프로모션도 예정되어 있다.

기존 제휴사들도 카카오페이 사용자들을 위한 프로모션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CU 편의점에서는 이달 말까지 카카오페이 매장결제1만 원 이상 결제 시 2000 원 할인해주며, 빕스는 1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다른 멤버십, 신용카드와의 중복 할인도 가능하다. 탐앤탐스는 연말까지 카카오페이 매장결제1만 원 이상 지불하는 고객에게 2000원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카페드롭탑은 10월부터 연말까지 5000원 이상 결제 시 1000원을 할인해주는 프로모션을 기획하고 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