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안전공단, 전국 151개 보행자 교통사고 다발구간 자체 선정 우선적으로 속도하향 추진 예정

27일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에서 보행교통사고 사망자 감소를 위한 `도시부 속도하향 5030 정책토론회`가 진행됐다.(사진:왼쪽부터 경찰청 최해영 교통국장, 이규희 국회의원, 윤관석 국회의원, 한국교통안전공단 권병운 이사장, 국토교통부 박무익 종합교통정책관, 아주대학교 윤일수 교수/ 한국교통안전공당)
27일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에서 보행교통사고 사망자 감소를 위한 `도시부 속도하향 5030 정책토론회`가 진행됐다.(사진:왼쪽부터 경찰청 최해영 교통국장, 이규희 국회의원, 윤관석 국회의원, 한국교통안전공단 권병운 이사장, 국토교통부 박무익 종합교통정책관, 아주대학교 윤일수 교수/ 한국교통안전공단)

[컨슈머와이드-최진철 기자] 시내 자동차 최고속도 시속 50km 이하가 추진된다. 현재 시속 60km 이하에서 10km 속도를 하향 조정해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줄이겠다는 것이다. 한국교통안전공단(교통안전공단)은 우선 전국 151개 보행자 교통사고 다발구간을 자체 선정하여 우선적으로 속도하향을 추진한다.

27일 교통안전공단 권병윤 이사장은 27일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에서 진행된 보행교통사고 사망자 감소를 위한 `도시부 속도하향 5030 정책토론회`에서 사람우선 교통문화 정착을 위해 앞으로도 지자체, 지방경찰청과 함께 도시부 속도하향 5030 정책을 확산시켜 나가겠다올해 공단은 전국 151개 보행자 교통사고 다발구간을 자체 선정하여 우선적으로 속도하향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 개개인의 참여와 지지 없이는 정책의 전국 확대가 불가능하다며 국민의 적극적인 지지를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교통관리공단은 현재 `도시부 속도하향 5030’의 법제화를 추진 중에 있다. ‘도시부 속도하향 5030’은 자동차와 보행 통행량이 많은 도심 지역에서 주행속도를 줄여 교통사고 발생확률을 낮추고, 교통사고가 발생하더라도 중상으로는 이어지지 않도록 보행자가 많은 도심부를 대상으로 주요도로는 50km/h, 생활권 이면도로는 30km/h로 제한속도를 낮추는 정책이다.

교통관리공단은 도시부 속도하향 5030’이 적용될 경우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독일, 스웨덴 등 유럽 교통안전 선진국의 도시부 제한속도는 시속 50km 이하로 설정되어 있다. 시속 60km50km로 줄일 때 부상자의 사망가능성이 30% 감소한다는 아일랜드의 연구 결과도 이를 뒷받침해 주고 있다. 실제로 아일랜드는 도시부 속도하향 도입으로 2016년 기준 보행사망자 1662명 중 382명의 목숨을 구할 수 있었다.

한편, 이날 진행된 보행교통사고 사망자 감소를 위한 `도시부 속도하향 5030 정책토론회`에서 경찰청 최대근 계장은 "도시부 전 구역에서 기본 제한속도가 시속 50km임을 명확히 하고, 간선도로 등 소통위주 도로는 시속 70km 이내에서 설정 가능하도록 개선해야 한다"고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개정을 제안했다.

아주대학교 윤일수 교수는 "도시부 속도 하향은 국정 과제인 교통사고 사망자 수 줄이기에 부합하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라 며 "정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범 부처가 공감대를 갖고 협심하여 추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