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계천박물관, 이달 24부터 오는 11월11일까지 '메이드 인 청계천:대중문화 빽판의 시대' 무료전시

(사진:서울시)
 서울역사박물관 분관 청계천박물관에서 1960~80년대 청계천 세운상가를 중심으로 성행했던 추억의 빽판, 빨간책, 전자오락등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특별기획전 '메이드 인 청계천 : 대중문화 빽판의 시대'가 개최된다(사진:서울시)

[컨슈머와이드-주은혜 기자] 1960~80년대 유행하던 오락실게임 '너구리','갤러그', 그당시 유행하던 '빨간 잡지'등을 만나볼 수 있는 장소가 마련된다. 

24일 서울역사박물관 분관 청계천박물관은 1960~80년대 청계천 세운상가를 중심으로 성행했던 추억의 빽판, 빨간책, 전자오락등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특별기획전 '메이드 인 청계천 : 대중문화 빽판의 시대'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 특별기획전은 청계천박물관이 청계천에서 만들어진 유·무형의 자산을 보다 깊이 있게 들여다보기 위해 기획한 시리즈 전시로 '대중문화 빽판의 시대' 는 첫 번째 전시다. 관람기간은  금일부터 오는 11월11일까지며 무료다. 
 빽판이란 음반수입이 전무했던 1960년대 세운상가에서 구할 수 있던 불법복제해 LP를 말한다. 라디오 DJ 이름으로 만들어진 앨범부터 정부가 방송을 금지했던 가수 이미자의 ‘동백아가씨’ 일본판 버전, 서구의 팝송까지 다양한 빽판이 유통됐다.

플레이보이, 허슬러, 각종 복제된 빨간 비디오나 만화도 세운상가에 가면 은밀하게 거래되곤 했다. 일본 비디오게임과 오락실용 게임 카피판도 세운상가에선 원판의 1/4 값으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었다.

전시회에선 라디오 전성시대였던 1960년대에 유명 DJ들이 이름을 걸고 음악방송에서 나온 음반을 편집해 만든 ‘라디오방송 빽판’을 볼 수 있다. 빨간 비디오가 유통됐던 세운상가를 상징적으로 연출한 ‘빨간 방’을 통해 세운상가 인근에서 유통했던 잡지들도 전시된다. 추억의 오락실 게임인 너구리와 갤러그도 체험할 수 있다. 

청계박물관 측은 “한 때 세운상가 주변을 찾는 다는 것은 대중문화를 찾는 것이란 의미가 있었다”며 “전시회를 통해 대중문화의 언더그라운드 청계천이 서울에서 대중과 대중문화에 끼친 영향을 시민들이 느낄 수 있도록 보여주고자 한다”고 기획의도를 설명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