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지역아동센터‧저층주택 밀집지역 90개소 이어 10개소 쿨루프(Cool-roof) 추가 시공

(사진:쿨로프)
서울시 강북구 등 에너지빈곤층 주택에 쿨루프(cool-roof) 시공이 추가 지원된다. (사진:서울시 )

 

[컨슈머와이드-주은혜 기자] 서울시 강북구 등 에너지빈곤층 주택에 쿨루프(cool-roof) 시공이 추가 지원된다. 

쿨루프는 건물온도를 낮추는 방법 중 하나로 도심열섬현상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는 건물 옥상 등에 햇빛과 열의 반사 효과가 있는 밝은색 도료 등을 시공하여 열기가 지붕에 축적되는 것을 줄이는 공법이다. 쿨루프 시공을 하면 옥상 바닥의 온도는 약 10℃ , 건물 실내온도는 2~3℃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 

16일 서울시는  옥탑방 및 탑층에 거주하고 있는 에너지빈곤층 주택 10개소에 쿨루프 시공을 추가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10개소 시공에 들어가는 차열페인트는 삼화페인트공업(주)의 서울에너지복지시민기금으로의 기부로 진행된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 6월부터  국비를 일부 지원받아 자치구별 수요조사를 통해 지역아동센터, 재가어르신복지센터(데이케어센터) 및 도봉구 저층주택 밀집지역 90개소에 쿨루프 설치를 시작하여 현재 마무리 작업 중에 있다. 

이번 쿨루프의 페인트 칠 작업은 옥탑방에서 옥상의 열기를 몸소 경험한 박원순 서울시장이 서울에너지복지시민기금 대학생 서포터즈 ‘온비추미’ 학생들과 함께 직접 시공 봉사에 참여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옥탑방과 저층주택은 하루 종일 직사광선이 그대로 내리쬐기 때문에 기록적인 폭염에 속수무책일 수밖에 없다. 쿨 루프 시공이 가장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주거형태이기도 하다”며 "이번 쿨루프 추가 시공으로 우리 주변 어려운 이웃들이 한여름 무더위로 인한 고단함을 덜  수 있길 기대한다. 앞으로도 폭염 관련 지원을 촘촘히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