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0일 인도서 입국한 30대 남성 2명 콜레라 환자로 확진...현재 건강상태 양호

올해 첫 해외유입 콜레라 환자가 발생했다.(사진: 컨슈머와이드 DB)
올해 첫 해외유입 콜레라 환자가 발생했다.(사진: 컨슈머와이드 DB)

[컨슈어와이드-신동찬 기자] 올해 첫 해외유입 콜레라 환자가 발생했다. 보건당국이 콜레라 예방 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5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오후 225분 대한항공(KE656)으로 인도 뭄바이에서 국내로 입국한 탑승자 중 설사 증상을 보인 우리나라 국적 35·37세 남성 2명 채변검사 콜레라균(V. cholerae O1 Ogawa, CTX+)이 검출돼 콜레라 환자로 확진됐다. 이 두명의 환자는 현재 격리중으로 건강은 양호한 상태다.

현재 질병관리본부는 콜레라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선 콜레라 환자 2명이 국내 체류기간동안 접촉자에 대해 발병 감시에 들어갔다.

질병관리본부는 이들이 국내 입국 후 당일인 지난달 30일 환자의 거주지인 부산까지 이용한 대한항공 KE1121편 항공기를 이용한 승객 중 심한 수양성 설사, 구토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여 해외여행 여부를 의료진에게 설명하고 콜레라검사를 받을 것을 당부했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우리 국민이 해외 여행하는 경우에 올바른 손씻기, 안전한 식생활 등 해외 여행자를 위한 감염병예방수칙을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질병관리본부는 인도를 올해 11일부터 검역감염병 오염지역으로 지정했다. 따라서 검역감염병 오염지역으로 방문(체류 또는 경유)한 사람은 입국시 반드시 건강상태 질문서를 작성하여 검역관에게 제출해야한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