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T코리아, 식약처 궐련형전자담배 유해성 분석 결과 ‘유감’ 공식입장.. “오도적 소지 있어”
BAT코리아, 식약처 궐련형전자담배 유해성 분석 결과 ‘유감’ 공식입장.. “오도적 소지 있어”
  • 전휴성 기자
  • 승인 2018.06.11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AT의 연구결과를 공유하고 협력할 준비 되어 있다”
BAT코리아가 식약처 궐련형전자담배 유해성 분석 결과에 대해 유감이라는 공식입장을 밝혔다.(사진: BAT 글로의 궐련형전자담배 네오스틱/ 컨슈머와이드 DB)
BAT코리아가 식약처 궐련형전자담배 유해성 분석 결과에 대해 유감이라는 공식입장을 밝혔다.(사진: BAT 글로의 궐련형전자담배 네오스틱/ 컨슈머와이드 DB)

[컨슈머와이드-전휴성 기자] 식약처의 궐련형 전자담배 유해성 분석 결과와 관련 BAT 코리아가 11일 공식 입장을 밝혔다.

BAT코리아는 11일 입장자료를 통해 식약처가 발표한 궐련형 전자담배의 유해성에 대한 과학적 분석 결과가 BAT의 검증된 자체 연구결과와 부합한다는 점을 고무적으로 생각한다하지만 식약처의 분석결과 궐련형 전자담배에서 일반담배 대비 유해성분 배출량이 상당히 감소됐음에도 식약처가 궐련형 전자담배가 잠재적 유해성을 감소시킨다는 결과를 명시하지 않았다는 점은 놀라우며 또한 이해하기 어렵다고 식약처에 유감을 표했다.

이와함께 BAT 코리아는 타르 수치에 대한 식약처의 분석결과가 오도적 소지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BAT코리아는 궐련형 전자담배는 일반담배와 같이 궐련에 불을 붙여 태우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일반 담배와 같은 타르를 생성하지 않으며, 최근 독일 연방위해평가원도 궐련형 전자담배와 일반담배의 타르를 비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발표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식약처는 세계보건기구가 지정한 담배 연기에 포함된 9가지 가장 유해한 성분을 측정하고 이를 통해 궐련형 전자담배의 해당 유해성분 배출량이 일반담배에 비해 현저히 감소했다는 점을 확인했다구체적으로 BAT의 대표적인 궐련형 전자담배인 글로에 대해 식약처는 측정 대상이었던 모든 유해 성분이 감소됐으며, 일부 성분은 포함된 양을 측정하지 못할 정도의 낮은 수준임을 확인시켜 주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눈여겨볼 점은 글로에서는 궐련의 연소과정에서 검출되는 성분(일산화탄소, 부타디엔)이 검출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이는 글로가 연소(combustion)과정이 없으며 찌는(heat)과정만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이러한 분석 결과는 글로에 대한 BAT의 자체 실험 결과와도 일치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현재 BAT는 글로에 대해 이미 많은 시험을 수행했고 계속해서 연구를 이어가고 있다. 이들 대부분은 독자적으로 동료심사(peer-review)를 거쳐 출판됐다. BAT는 글로의 증기에 포함된 일부 유해성분이 일반담배 연기와 비교해 현저히 적은 수준이라는 점을 밝혀냈다. 또한 일반담배 흡연자가 글로를 사용하기 시작했을 때 상대적으로 적은 양의 유해성분에 노출된다는 결과를 얻기도 했다. 아울러 특정한 경우에는 아예 금연을 한 경우와 유사한 수준의 노출 정도를 보였습니다. 더 나아가 BAT는 장기 임상시험도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BAT코리아는 “BAT의 시험 결과는 세계 여러 국가의 기관들이 수행한 연구 결과와 일치합니다. 영국 공중보건국에서는 현재 나온 모든 연구 자료들을 볼 때 궐련형 전자담배가 일반 담배에 비해 잠재적으로 유해성을 현저히 줄일 수 있음을 언급하기도 했다장기 연구 결과가 더 필요하다는 점에는 동의하지만 모든 과학적 연구결과가 궐련형 전자담배의 잠재적으로 유해성이 적다는 방향성으로 의견을 내리고 있는 가운데 식약처에서 이를 인정하지 않은 점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불만을 표했다.

BAT코리아 관계자는 담배 유해성 감소는 BAT의 전략의 중요한 부분으로 담배 연기에서 발견되는 유해성분은 대부분 담배 연소과정에서 방출되며, 이는 흡연과 관련된 대부분의 질병과 관련이 있다는 점은 널리 알려져 있다“BAT가 전자담배에서부터 궐련형 전자담배까지 유해성이 감소된 고품질의 혁신적인 대안 제품을 제공하고자 하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처럼 새롭고 중요한 제품군으로 성장하고 있는 궐련형 전자담배와 관련 소비자들과 규제당국은 이러한 제품의 잠재적 안전성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필요하다우리는 담배업계, 공중보건 및 규제 당국이 이처럼 중요한 새로운 제품군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믿으며, 이를 위해 BAT의 연구결과를 공유하고 협력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