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공장에 남은 근로자 680명 고용 문제 ▲부평공장 신차 배정 문제 ▲복리후생비 축소 등 3가지 쟁점...노사 원만한 협상 도출

23일 한국지엠 노사가 임금 및 단체협상에 잠정 합의했다.(사진: 컨슈머와이드 DB)
23일 한국지엠 노사가 임금 및 단체협상에 잠정 합의했다.(사진: 컨슈머와이드 DB)

[컨슈머와이드-전휴성 기자] 한국지엠이 법정관리라는 최악의 상황을 잇단 피할 수 있게됐다. 23일 한국지엠 노사가 임금 및 단체협상에 잠정 합의했다.

23일 한국지엠은 오후 430분쁨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2018년 임금 및 단체협약에 대한 교섭잠정합의를 도출했다고 밝혔다.

한국지엠에 따르면, 노사는 노사 임단협 제14차 교섭을 개시하고 약 11시간 만인 새벽 5시쯤 핵심 쟁점에 대해 잠정 합의했다.

2018 임단협 잠정합의 주요 내용을 보면 우선 노사간 핵심쟁점 중 하나였던 군산공장에 남은 근로자 680명 고용 문제는 희망퇴직과 전환배치 등의 방법을 시행하기로 했다. , 희망퇴직 시행 이후 잔류인원에 대해서는 희망퇴직 종료 시점에 노사 별도 합의를 하기로 했다.

또 하나의 쟁점이었던 부평공장 신차 배정 문제 역시 원만한 결과를 도출했다. 부평공장은 내수 및 수출시장용 신차 SUV가 배정된다. 부평공장의 미래 발전과 고용안정을 위해 교섭 종료 이후, “부평2공장 특별위원회가 구성·운영된다. 창원공장은 내수 및 수출시장용 신차 CUV 배정을 확정했다. 이에 따른 일시적 공장운영 계획 변경과 생산성 향상 목표 이행에 있어 노사는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최대 쟁점 중 하나였던 복리후생비 축소 등에 대해서도 노사는 경영 정상화를 위해 임금 동결 및 성과급 미지급에 합의하고, 단협 개정을 통해 법정휴가, 상여금 지급방법, 학자금 등 일부 복리후생 항목에서 비용을 절감하기로 뜻을 모았다.

카허 카젬(Kaher Kazem) 한국지엠 사장은 이번 합의로 인해 한국지엠이 경쟁력있는 제조기업이 될 것이라며 노사교섭 타결을 통해 지엠(GM)과 산업은행 등 주요 주주 및 정부로부터 지원을 확보하고 경영 정상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어 노사협상 잠정합의를 통해 노동조합이 회사 정상화 계획에 동참했다"며 " 앞으로 이해관계자 차원의 지원을 구하고자 지속 협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잠정합의안은 한국정부와 노동조합으로부터의 협상 시한 연장 요청을 받아들인 후 가진 집중 교섭의 결과로 도출됐으며, 한국지엠 회생을 위한 산업은행의 지원 및 신차 생산 배정에 밑바탕이 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