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셋째주에만 7개 업체...이들 업체 대부분 인터넷 판매 화장품

국내 일부 중소 화장품 업체들이 화장품 법 위반 광고로 줄줄이 행정처분을 받았다.(사진: 왼쪽 광고업무정지 4개월의 행정처분을 받은 라벨영 쇼킹77솔루션화이트닝앰플, 오른쪽 광고업무정지 4개월을 받은 ㈜봄마지의 화장품 라라미엘르 sos 베이비 미스트/ 출처: 각사 페이지 캡처
국내 일부 중소 화장품 업체들이 화장품 법 위반 광고로 줄줄이 행정처분을 받았다.(사진: 왼쪽 광고업무정지 4개월의 행정처분을 받은 라벨영 쇼킹77솔루션화이트닝앰플, 오른쪽 광고업무정지 4개월을 받은 ㈜봄마지의 화장품 라라미엘르 sos 베이비 미스트/ 출처: 각사 페이지 캡처

[컨슈머와이드-전휴성 기자] 4월 셋째주 국내 일부 중소 화장품 업체들이 화장품 법 위반 광고로 줄줄이 행정처분을 받았다.

20일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가 운영하는 바이오 위해정보공개란에 따르면, 우선 화장품법 위반 단골 손님 중 하나인 라벨영이 광고업무정지 4개월의 행정처분을 받았다. 앞서 라벨영은 지난해 6월에는 화장품 쇼킹 필 쏘 굿 자몽 스킨등 총 4개 품목, 7월에는 쇼킹 효과 레시피 스팟 토닝버전 프리미엄 등 1개 품목에 대해 화장품법 위반 광고로 화장품 광고업무정지 3개월을 받은 바 있다.

이번에는 쇼킹77솔루션화이트닝앰플을 인터넷을 통해 기미잡티까지 싹~얼룩덜룩 피부주근깨 완벽 제거색소 침착 박멸기미 검버섯 완벽 제거역대급, 최고급, 후기극찬, 최대한 등 화장품법 위반 광고를 게재했다. 결국 이 업체는 이같은 광고로 식약처로부터 광고업무정지 4개월의 행정처분을 받았다. 따라서 이달 24일부터 823일까지 해당품목에 대해 광고를 할 수 없게 됐다.

랩포유는 랩포유 멀티 엑스리페어 크림을 인터넷 판매사이트에 게재해 판매하면서 기적의 재생크림 탄생 피부과용 재생크림 출시네가지 세포재생인자가 피부장벽을 강화피부재생에 탁월한 천연원료 등 의약품으로 오인할 수 있는 광고문구로 광고를 하다 화장품법 위반광고로 적발됐다. 식야거는 이같은 광고를 한 업체에 대해 해당품목 광고업무 정지 3개월의 행정처분을 내렸다. 이 업체는 이달 24일부터 3개월간 해당품목에 대해 광고를 하지 못한다.

봄마지의 화장품 라라미엘르 sos 베이비 미스트도 화장품법 위반으로 행정처분을 받았다. 이 제품은 그동안 피부과 의사아빠가 만든 딸을 위한 선물이라는 광고문구를 사용해 왔는데 이 문구가 문제가 됐다. 또한 유해세균제거 등 의약품에서나 경험할 수 있는 효과가 있는 것처럼 광고했다. 이 업체가 해당품목에 대해 받은 행정처분은 광고업무정지 4개월이다. 이 업체는 해당품목에 대해 이달 23일부터 822일까지 광고를 할 수 없게 됐다.

아이비엘의 화장품 다소니루페올크림’, ‘다소니 스킨 리뉴얼 센텔라 크림등을 인터넷 판매사이트에서 판매하면서 염증완화에 효과적 병풀에 뒹굴어 상처부위를 치유확실히 붉은기가 사라진 피부!민감피부 개선에 도움주는 저자극 재생크림!마데카*연고에 사용되는 원료 고함량 제품이므로~ 등 의약품으로 오인할 수 있는 광고를 게재해 화장품법 위반 광고로 제재를 받게 됐다. 이 업체가 받은 행정처분은 해당품목 광고업무정지 3개월(423일부터 722일까지) 이다.

이트리얼도 의약품 오인광고로 행정처분을 받았다. 이 업체는 화장품 '피에이치 밸런싱 프로폴리스 스팟크림'을 판매하면서 홈페이지 ‘DR+ ADVICE’코너 내 여드름 종류에 따른 케어방법의 제목으로 피부과 대표원장 000’의 사진, 프로필을 게시하면서 여드름의 발생 원인, 여드름의 종류에 따른 케어방법 등의 설명과 함께 해당 제품의 특징 등을 소개하는 등 의약품으로 잘못 인식할 우려가 있는 내용과 의사 등이 추천·지도 또는 이를 암시하는 내용의 광고를 게재해 광고업무정지 4개월의 행정처분을 받았다. 따라서 이업체는 이달 23일부터 822일까지 해당품목에 대해 광고를 할 수 없게 됐다.

이밖에 알케이인터내셔널는 화장품 마스카 인텐시브 스프레이 세럼 인 마스크의 제품 1차 포장에 사실과 다르거나 소비자가 잘못 인식할 우려가 있는 내용으로 표시·광고고 광고업무정지 2개월, 수아루뷰티는 속눈썹 화장품 젬소(GEMSHO)’를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사용전후 이미지로 해당제품이 눈썹 발모 효능이 있는 것으로 오인할 수 있게 끔 광고해 광고업무정지 3개월(423일부터 822일까지)의 행정처분을 받았다.

업계 관계자는 대형화장품과 달리 중소 화장품 업체들은 효과를 과대포장하거나 소비자가 잘못 인식할 수 있는 광고들을 게재해 판매하는 경향이 있다대부분은 화장품법 위반에 해당되는 줄 모르고 광고를 하는 경우이지만 일부는 의도적으로 팔고보자는 성향을 보이는 것 같다. 화장품은 신뢰가 생명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