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당국, 어린이 표준 예방접종 일정에 따라 예방접종 및 단체생활 감염병 예방수칙 준수 당부

보건당국이 수두·유행성이하선염 감염 주의를 당부했다.(사진: 질병관리본부)
보건당국이 수두·유행성이하선염 감염 주의를 당부했다.(사진: 질병관리본부)

 

[컨슈머와이드-신동찬 기자] 수두·유행성이하선염 유행 시기가 도래했다. 보건당국이 어린 자녀를 둔 부모는 어린이 표준 예방접종 일정에 따라 예방접종을 진행하고 특히 취학 전후 어린이들의 단체생활에서 감염병 예방수칙을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일반적으로 수두와 유행성이하선염은 기침할 때 분비되는 침방울(비말) 등 호흡기 분비물을 통해 전파되는 감염병으로 매년 46월과 10이듬해 1월에 환자 발생 건수가 증가한다. 수두는 미열을 시작으로 온몸에 발진성 물집(수포)1주일가량 발생한다. 물집성 병변에 직접 접촉하거나 호흡기 분비물의 공기전파를 통해 감염된다. 유행성이하선염은 무증상 감염이 20%를 차지한다. 증상이 있는 경우 귀밑 침샘(이하선)부위가 붓고 1주일가량 통증을 동반하며 기침 시 분비되는 침방울(비말)로 전파된다.

11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예방하기 위해선 보호자는 소아 예방접종에 따라 자녀의 예방접종을 진행해야 한다. 표준 일정에 따라 제때 예방접종을 맞추면 감염을 사전에 막을 수 있고, 감염되더라도 가볍게 앓고 지나가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 수두의 경우 생후 12~15개월 때 총 1회만 접종하면 된다. 홍역, 유행성이하선염, 풍진 등 MMR의 경우 생후 12개월부터 15개월 사이 1차 접종을 한뒤 만4~6세때 2차 접종을 하면 된다. 만약 감염이 확인된 경우 전염 기간 동안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자녀를 가정 내에서 돌봐야 한다. 특히, 단체생활을 하는 어린이집, 학교 등에서는 환자 발생 시 전염기간 동안 등원등교를 중지하고,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발생 상황을 관할 보건소에 알려야 한다. 수두의 경우 모든 피부병변에 딱지가 앉을 때까지, 유행성이하선염는 이하선염 증상 발현 후 5일까지 등원. 등교를 중지해야 한다.

이와함께 질병관리본부는 비누를 사용하여 30초 이상 손을 자주 씻고,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는 손이 아닌 휴지나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는 기침예절을 지킬 것 감염병 의심증상이 발생한 경우 다른 사람과 접촉하지 않고 곧바로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을 것 집단유행을 막기 위해 감염 환자는 전염기간* 동안에는 등원등교(학원 사람이 많은 장소 포함)를 하지 말 것 등 단체생활 감염병 예방수칙준수를 재차 당부했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최근 수두와 유행성이하선염이 09세 이하 어린이에서 발생이 높고, 당분간 발생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