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건조증은 만성염증,세균감염,당뇨병,건조증후근,면역성질병등 원인

▲ 사진:김하경 기자

[컨슈머와이드-김하정 중의사] 춥고 건조한 겨울철은 안구건조증이 발생하기 쉽고, 그증상이 가중되기 쉬운 계절이다. 또한,안구건조증은 만성염증,세균감염,당뇨병,건조증후근,면역성질병,알레르기성질병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그외에 안정제, 혈압강하제, 녹내장치료제, 항부정맥제, 호르몬제등의 약물도 안구건조를 일으킨다. 안구건조를 예방하고, 그증상을 완화시키려면 다음사항을 참고하여 실천해보자.

  1. 눈의청결을 유지하고, 안구의 분비물을 닦아 세균과 바이러스 감염을 방지하라.
  2. 눈에 충분한 휴식을 주라. 장시간의 컴퓨터 사용이나 책이나 신문을 보는 것은 증상을 더욱 악화 시킨다.
  3. 자주 눈을 깜박이고, 필요한 경우 인공누액을 사용하면 안구의 습윤도를 유지하는데 효과적이다.
  4. 물을 많이 마시라. 체내에 충분한 수분을 유지하고, 수분의 손실을 줄일 수 있다.
  5. 환경을 개선하라. 예를 들면, 실내에 가습기나 어항, 화분등을 두어 건조한 실내 환경을 개선하라.
  6. 외출시 적당한 선글래스를 착용하는 것은 차가운 바람과 세찬 바람으로 인한 눈의 손상을 막아주는 방패가 된다.
  7. 비타민A가 풍부한 식품을 많이 섭취하라. 예를 들면, 동물의 간, 당근, 토마토, 고구마, 대추등등. 맵고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는 것도 안구건조를 예방하는데 도움이된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