땡큐맘 캠페인, P&G 패밀리 홈 운영, 오천만 응원캠페인 등으로 진정한 후원사 모습 보여

▲ P&G가 2018 평창 동계올림픽 후원사의 모습을 제대로 보여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사진: P&G)

[컨슈머와이드-전휴성 기자] 이번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은 월드와이드 올림픽 파트너 P&G가 있어 더욱 빛났다. 형식적 후원으로 끝나지 않고 선수로 뛰는 자녀를 위한 어머니의 사랑담은' 땡큐맘 캠페인'과 후원선수들과 어머니 위한' P&G 패밀리 홈' 운영 등으로 평창 동계올림픽을 더욱 훈훈하게 했다는 평가다.

이번 2018 평창 동계올림픽 후원사들은 사실 자사의 상품 판매에 급급한 성향을 보였다. 또한 로레알 키엘, 더샘 등 일부 업체들은 마치 후원사인 것처럼 매복 마케팅을 전개해 눈살을 찌푸리게한 경우도 있었다.

▲ P&G가 평창 동계올림픽 동안 진행한 땡큐맘 캠페인

그러나 P&G는 월드와이드 올림픽 파트너사의 위엄을 제대로 보여줬다. 우선 P&G는  '땡큐맘(Thank You Mom) 캠페인'을 통해 올림픽 출전 선수가 여정 속에서 겪은 편견들을 어머니의 사랑과 응원으로 넘어선 이야기를 통해 세상이라는 올림픽 속에서 살아가는 동안 편견 등에 부딪쳐 좌절하는 이들에게 큰 희망을 선사했다. P&G는 이상화, 이승훈, 박승희, 최민정, 윤성빈 등 5명의 선수후원 및 이상화, 이승훈 선수의 실제 편견극복 이야기를 각 선수 어머니와 함께 영상으로 담았다. 뿐만 아니라 5명의 후원선수 모두가 어머니의 사랑에 감사의 메시지를 전하는 P&G 땡큐맘 캠페인 메시지영상도 공개했다. 이들 영상은 온라인상에서 많은 이들의 공감을 받으며 화제가 되기도 했다.

▲ P&G는 땡큐맘 을 통해 올림픽 출전 선수가 여정 속에서 겪은 편견들을 어머니의 사랑과 응원으로 넘어선 이야기를 통해 세상에 희망을 선사했다.(사진: 컨슈머와이드 DB)

여기서 끝나지 않고 P&G는 지난 9일 용평 알파인 경기장 인근 네이션스 빌리지 (Nations Village)내 P&G 패밀리 홈(P&G Family Home)의 문을 열었다. P&G 패밀리 홈은 선수 및 어머니들이 편안하게 경기를 시청 할 수 있는 대형 스크린을 비롯해 다양한 편의시설이 갖췄다.이곳을 통해 올림픽 출선 선수 및 가족 등이 쉴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한편 질레트, 팬틴, SK-II 등 P&G의 글로벌 생활용품 브랜드로 헤어 스타일링, 스킨케어 등 다양한 뷰티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했다. 실제로 올림픽 기간 동안 2018 호주오픈 4강 진출로 월드 스타로 발돋움한 테니스 국가대표 정현 선수를 비롯해 미국 프리스타일 스키 메달리스트 거스 켄워시(Gus Kenworthy), 독일 스키점프 국가대표 리하르트 프라이타크(Richard Freitag) 등 세계 각국 선수들이 P&G 패밀리 홈을 찾아 질레트 그루밍 서비스를 체험하기도 했다.

더 나아가 이 곳에서는 2018 평창 땡큐맘 캠페인의 주제 ‘편견을 넘는 사랑’ 중 양성평등에 대해 세계적 명성에 빛나는 글로벌 스포츠 명사 초청 행사가 진행되기도 했다. P&G 땡큐맘 캠페인 홍보대사이자 전 미국 피겨스케이트 국가대표인 미셸 콴(미국)을 비롯해 미국 여자 봅슬레이 엘레나 마이어스 테일러, 폴란드 스피드스케이팅 카타르지냐 바크레다-수루스, 캐나다 프리스타일스키 여자 모굴 클로에 뒤푸르라푸앵트·쥐스틴 뒤푸르라푸앵트 자매 등이 특별연사로 초청되어 스포츠 분야에서 ‘여성 또는 남성’이라는 성별로 인한 편견과 차별에 대한 의미 있는 대화를 나누기도 했다.

▲ 자난 22일 P&G가대한체육회와 함께 23일 평창 현장에 위치한 P&G 패밀리 홈(P&G Family Home)에서 ‘2018 땡큐맘 기자간담회’를 열고, 캠페인 홍보대사인 선수 어머니들이 선수 자녀들에게 보여주신 사랑과 응원에 대해 국민을 대신해 감사를 표하는 ‘2018 땡큐맘 어워드’ 시상식을 진행했다.(사진: 컨슈머와이드 DB)

평창 동계올림픽 폐막 하루전인 지난 22일에는 이곳에서 이상화, 박승희(스피드스케이팅),최민정(쇼트트랙), 윤성빈(스켈레톤) 등 땡큐맘 캠페인 후원선수들과 어머니가 함께한 올림픽 여정 동안 겪은 편견과 이를 극복하게 한 어머니의 사랑이야기 나눔 행사가 진행되기도 했다. 당시 행사에 참석한 선수들과 어머니들은 편견은 넘어서 자녀들이 꿈을 꿀 수 있도록 어머니의 사랑이 준 힘이 강했다고 전하기도 했다. 특히 P&G 땡큐맘 캠페인 후원 선수이자 홍보대사인 스켈레톤 금메달리스트 윤성빈은 “P&G 후원선수로서 올림픽 캠페인에 참여하며 어머니의 사랑을 되새겨 보고 국민들의 응원 메시지들을 통해 힘을 낼 수 있었다”며 “이번 올림픽 때 최고의 성적을 얻을 수 있었던 만큼 앞으로도 국민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P&G만의 이같은 유니크한 캠페인으로 이번 평창동계올림픽은 또하나의 금메달을 딴 것과 같은 큰 여운을 남겼다.

▲ P&G가 평창 동계올림픽 동안 진행한 응답하라 오천만 응원 캠페인

P&G의 후원은 여기서 끝이 아니었다. P&G는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조직위와의 공식협업을 통해 '응답하라 오천만 응원캠페인'을 진행,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선수를 응원하고 선수 또한 응답할 수 있는 디지털 기반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으로 의미 있는 응원문화를 형성하기도 했다. 특히 P&G는 오천만 응원 캠페인을 통해 71만건이 넘는 응원메시지를 선수들에게 전달하기도 했다.

▲ 올림픽 파트너 한국 P&G가 평창 동계올림픽 조직위와 함께 진행하고 있는 대국민 응원캠페인 ‘응답하라 오천만’에 전송된 응원 메시지가 40만건을 돌파하는등 국민과 선수를 하나로 연결하는 역활을 제대로 수행해냈다.(사진: 컨슈머와이드 DB)

또한 국민과 선수간 쌍방향 응원 커뮤니케이션도 진행됐다. P&G는 국민들에게 보다 특별한 응원 경험을 제공하고자 동영상 커뮤니케이션 앱 ‘스노우’와 함께 올림픽 마스코트인 ‘수호랑(백호)’ 캐릭터를 활용한 필터를 개발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2018 평창 동계올림픽 대국민 응원참여를 독려하는 이낙연 국무총리를 비롯해 스켈레톤 금메달리스트 윤성빈선수와 쇼트트랙 여자 1500m 금메달리스트인 최민정,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500m 은메달리스트 이상화, 스피드스케이팅 국가대표 이승훈과 박승희, 가수 겸 배우 최수영 등이 응답하라 오천만 스노우 응원셀카를 공개하기도 했다.

이같은 P&G의 노력으로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은 선수와 국민이 하나가 되는 축제의 한마당이 될 수 있었다.

한국 P&G 김주연 대표이사는 “이 번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끌어 올리고자 했던 각종 올림픽 캠페인 활동의 목적이 잘 달성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P&G는 선수들의 올림픽 정신을 기리고 선수들의 어머니들을 비롯한 올림픽의 숨은 공로자들을 조명하는 데 초점을 맞춰 올림픽 캠페인 활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