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http://blog.naver.com/youngseoul14'에 공개

 

[컨슈머와이드-주은혜 기자] 여성 근로자들과 직장인들이 점차 늘고 있는 가운데, 여성이란 이유가 직장이나 사회 생활에 어려움이 되지 않고, 오히려 선호받으며 유리할 수 있는 '여성친화기업'에 대한 관심이 크다.

“오늘은 날씨가 매우 좋으니 등산을 가야겠습니다” 홍보대행사 ‘퍼플프렌즈’는 날씨에 따라 미리 회사에 알리기만 하면 출근 대신 등산 등 여가활동이나 재충전 시간을 하루 가질 수 있는 ‘날씨휴가제’라는 독특한 복지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업계에서 드물게 여성 직원 비율이 57%로 절반이 넘는 IT회사 ‘라이트브레인’은 출산휴가 90일 외에 10일의 유급휴가를 추가로 지원한다. 3년 근속자에게는 일주일, 5년 근속자에게는 한 달의 유급휴가도 기다리고 있다. 

서울시는 이처럼 남녀에게 평등한 기회와 보상을 제공하고 여성성을 존중하는 복지제도를 갖춘 ‘여성친화 일자리 100곳’을 발굴, 기업 정보를 온라인(http://blog.naver.com/youngseoul14)에 공개했다. 

기업들의 다양한 기업문화와 복지제도를 알리는 것은 우수 기업은 적극 알려 더 많은 기업들의 동참을 유도하고,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는 좋은 일자리 기업에 대한 정보를 더 많이 제공하기 위한 것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특히, ‘여성친화 일자리 100곳’은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 100인(여성 92명, 남성 8명)으로 구성된 ‘좋은 일자리 발굴단’이 자신의 눈높이에서 일하기 좋은 기업을 섭외, 취재하고 잘 알려지지 않은 기업정보를 발굴해 소개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 

‘좋은 일자리 발굴단’은 서울 소재 기업 가운데 ▴양성평등한 문화를 가진 기업 ▴수평적 의사소통 문화를 가진 기업 ▴여성친화적인 기업 ▴다양성을 존중하고 소통이 원활한 기업 등, 남녀 모두에게 좋은 일자리에 해당하는 기업을 발굴하는 것을 목표로 지난 7월부터 4개월 동안 4인 1조로 활동했다.

여성친화 일자리 100곳에는 ▴매일 저녁 7시 PC가 꺼져 불필요한 야근을 지양하는 회사(한국남부발전) ▴회사에 전문 마사지 강사가 상주해 건강을 책임지는 회사(천호식품) ▴남성 직원을 위한 육아 휴직 제도를 활용할 수 있는 회사(매일유업) 등이 포함됐다. 

또, ‘로레알코리아’, ‘구글코리아’ 등 여성 친화적 기업으로 잘 알려진 대기업은 물론, 사회적기업 ‘청밀’, 협동조합 ‘한국창의여성연구협동조합’, 청년기업 ‘디노마드’, 결제대행서비스 회사 ‘페이레터’ 등 많이 알려지지 않은 기업들도 다수 포함됐다. 

한편, 서울시와 여성능력개발원은 100곳 중 20개 기업을 추리고 이들 기업에 대한 정보를 11월 말 단행본으로 발간, 서울시 여성인력개발기관, 구청, 여성회관 등에 배포해 관심 있는 시민은 누구나 열람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20곳은 양질의 일자리에도 불구하고 인지도가 낮아 잘 알려지지 않거나, 직원들이 제도를 잘 활용하고 있고 만족도도 높은 기업들로 선정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