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9개 방송사업자 총 1억 165만원의 과태료

▲ 방송광고·협찬고지 법규 위반행위로 SBS, CJ E&M‘ 등 9개 방송사업자가 억대 과태료 처분을 받았다.(사진: 방송광고 위반 5개 사업자 명단/ 방통위)

[컨슈머와이드-민형기 기자] 방송광고·협찬고지 법규 위반행위로 SBS, CJ E&M 등 9개 방송사업자가 억대 과태료 처분을 받았다.

23일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는 제4차 서면회의를 개최해 방송광고와 협찬고지 등’ 방송법‘ 및 같은 법 시행령·규칙을 위반한 SBS 등 9개 방송사업자에 대해 총 1억 165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하기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방통위에 따르면, 이번 제재는 지난해 10월 방송된 305 채널의 채널의 방송광고·협찬고지 법규 준수 여부를 모니터링 한 결과다. 주요 위반 유형으로는 가상광고 고지 위반, 방송프로그램 편성시간 당 광고시간 총량 위반, 비상업적 공익광고 편성비율 위반 및 협찬고지 허용 범위·시점 위반 등이다. 방송사업자별 과태료 금액은 동일한 사항의 반복 위반 등 위반횟수, 위반정도 등을 고려하여 차등적으로 부과됐다.

사업자별 과태료 금액을 보면 방통위는 프로그램 시작 전 가상광고 고지의무를 준수하지 않은 SBS에 과태료 1500만원, 자막광고가 허용되지 않은 행사 예고 등에 자막광고를 편성한 KNN에 과태료 2500만원, 지난해 10월에 비상업적 공익광고를 전혀 편성하지 않은 CJ E&M 계열의 중화TV에 과태료 750만원을 부과하는 등 방송광고 법규를 위반한 5개 사업자에게 총 6625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됐다.

또한 협찬고지를 할 수 없는 금지품목(의료기관)을 고지한 MBC에 과태료 1500만원, 협찬고지 시점을 위반한 G1(강원민방)에 과태료 350만원을 각각 부과하는 등 협찬고지 법규를 위반한 4개 사업자에 총 354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됐다.

▲ 사진: 협찬고지 위반 4개 방송사업자 명단/ 방통위

방통위는 방송사업자의 방송광고·협찬고지 법규 준수를 요청하며, 지난해 말에 새롭게 개정하여 배포한’알기쉬운 방송광고·협찬고지 모니터링 기준‘ 을 적극 활용하여 법규 미숙지로 인한 위반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