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샤 등 총 7개 업체 행정처분...수입대행 또는 수입판매 업체 품질관리 부실

▲ 1월 첫째주 화장품법을 위반해 행정처분을 받은 업체들을 보니 품질검사 등을 지키지 않은 화장품들이 주를 이뤘다. 허위과대 광고도 여전했다. (사진: 컨슈머와이드 DB)
[컨슈머와이드-전휴성 기자] 1월 첫째주 화장품법을 위반해 행정처분을 받은 업체들만 7개 업체였다. 화장품 행정처분을 보니 품질검사 등을 지키지 않은 화장품들이 주를 이뤘다. 허위과대 광고도 여전했다. 
 
6일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가 공개한 화장품 행정처분을 보면,  우선 부산시 해운대구 소재 월드에이젼시는 ▲에코립스 메디시날 립밤▲에코립스 골드 립밤 ▲에코립스 퓨어 앤 심플 그레이프 립밤▲에코립스 퓨어 앤 심플 코코넛 립밤 ▲에코립스 퓨어 앤 심플 키위 스트로베리 립밤▲에코립스 헴프 립밤 등 6개 품목에 대해 제조번호별로 품질검사를 철저히 한 후 유통시켜야 함에도 불구하고 지난 2016년 1월 이후부터 점검일 현재까지 수입하여 유통함에 있어 제조번호별 완제품 품질검사를 실시하지 않고 출고했다. 이에 이 업체는 식약처로부터 시정명령을 받게됐다.
 
또한 경상남도 통영시 소재 주식회사 비오비앙 역시 품질검사 미실시로 제재를 받았다. 이 업체는 제조번호별로 품질검사를 철저히 한 후 유통시켜야 함에도 불구하고, 해당 업체는 “올리브 인텐시브 영양크림” 등 21종(붙임 참고)을 2016년 9월 이후부터 점검일 현재까지 수입하여 유통함에 있어 제조번호별 품질검사를 실시하지 아니하고 유통하다 적발됐다. 이 업체도 시정명령을 받았다.
 
품질관리 기록서 미 보관 등 부실 품질관리로 제재를 받은 업체도 있다. 서울 강남구 소재 ㈜쎄라덤은 ▲콜라겐 매트릭스 퓨어화이트 싱글▲콜라겐 매트릭스 퓨어화이트▲콜라겐 매트릭스 엑스트라▲콜라겐 매트릭스 징코 빌로바▲콜라겐 매트릭스 알로에 베라 등 품목에 대해  제조업자로부터 받은 제품표준서 및 품질관리기록서를 보관하지 않아 시정명령과 함께 해당품목 제조업무정지 1개월의 행정처분을 받았다.
 
경기도 안양시 소재 내추럴리빙솔루션코리아는 화장품 비올란 2in1 보디 앤 헤어 클렌저(바스샴푸)를 수입하여 유통 판매함에 있어 제품의 1차 포장에 화장품의 명칭, 제조업자 및 제조판매업자의 상호 등의 기재사항을 기재 표시하지 않아 식약처로부터 해당품목 판매업무 정지 1개월의 행정처분을 받았다.
 
경상남도 창녕군 소재 수입대행형거래업체 루디아는 전자상거래만 해야 되는데도 불구하고  화장품‘코코콜드 크림’을 본인이 운영하는 매장을 방문한 자에게 판매하다 적발됐다. 이 업체는 수입대행업무 정지 1개월과 1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받았다.
 
인천시 서구 소재 스위트자몽(수입대행사)은 수입 화장품 ▲약사당 손바유 마유크림/약사당 sonbhy ▲일본판 니베아 복숭아 립밤 니베아 사과립밤 니베아 자몽 립밤 ▲스키나베브 입욕제 500mL ▲마가렛조세핀 MJ데미지 헤어케어 에센스 120mL 리필 등을 인터넷 사이트로 유통 판매함에 있어 ‘수입대행형 거래를 목적으로 화장품을 알선 수여하는 자’가 아닌 ‘수입한 화장품을 유통 판매하는 자’로 변경사유가 발생하였으나 제조판매 유형의 변경등록을 하지 않고 수입 판매한 사실이 적발돼 수입대행업무정지 1개월과 과태료 100만원을 부과받았다.
 
올해도 화장품의 허위과대 광고를 하다 적발된 업체들도 있었다. 에이블씨엔씨가 운영하는 미샤는 화장품 ‘미샤 수퍼 아쿠아 아이스 티어 토너’를 자사 인터넷 판매사이트 등에 광고하여 판매함에 있어 “빙하수는 건강한 피부를 둘러싸고 있는 물에서 발견되는 육각형 구조를 띄고 있습니다. 이런 육각형 구조의 물은 안전성이 높아 피부에 깊이 흡수되고 피부 면역력을 높여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등 의약품 오인광고를 하다가 식약처에 적발돼 광고업무 정지 3개월의 행정처분을 받았다. (관련기사 참조)
 
㈜쎄라덤은    인터넷 판매사이트 등에 ▲콜라겐 매트릭스 마스크 홈키트(바이오릴리징솔루션+콜라겐매트릭스퓨어화이트싱글)▲콜라겐 매트릭스 퓨어화이트▲콜라겐 매트릭스 엑스트라▲콜라겐 매트릭스 징코 빌로바 핑크▲콜라겐 매트릭스알로에 베라 그린 등 품목을 광고하여 판매함에 있어 ▲“소의 콜라겐 조직을 동결건조시켜 그대로 콜라겐 매트릭스 형태로 재단하는 방식의 콜라겐 벨벳 마스크는 공급 형태에 따라 수술 후 피부대체제로 사용되는 의료용 Martriderm과 다양한 장소에서 미용 시술 후 특수 관리용으로 사용되는 화장품용 콜라겐 벨벳 마스크로 구분되어진다”▲“의료용 Matriderm  Matristypt 피부 전층이 손실되었을 때 혹은 인체 내 기관들을 수술할 때 지혈 및 재생작용을 위해 수술 부위에 부착합니다” ▲유튜브 ‘황인영의 거품솔루션’(동영상 중 자막) 이 마스크가 원래는 손상된 피부를 위한 의료용으로 만들어졌다고 들었어요“ ▲“콜라겐 벨벳 마스크 : 피부의 보습력과 개선 효과가 뛰어나 피부 관리실에서 사용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여러 관리 후의 진정, 보습을 위해 사용이 급증되고 있습니다”▲“피부를 하얗고 탱탱하게 재건 작용” 등 화장품법 위반 광고를 게재했다가 식약처로부터 광고업무 정지 3개월의 행정처분을 받았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