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22일~25일 시민청에서 체험·공연·전시 등 시민들이 직접 기획한 다양한 프로그램 선봬

▲서울시청 지하 1~2층에 마련된 시민을 위한 공간 '시민청'에서 2017년을 총결산하는 의미로 시민들이 직접 준비한 축제인 ‘모두의 시민청’이 개최된다 (사진:서울시)

[컨슈머와이드-지세현기자]서울시청 지하 1~2층에 마련된 시민을 위한 공간 '시민청'에서 2017년을 총결산하는 의미로 시민들이 직접 준비한 축제인 ‘모두의 시민청’이 개최된다. 이번 축제 프로그램은 모두 무료로 즐길 수 있다. 

21일 서울시는 오는 22일부터 25일까지 ‘모두의 시민청’축제를 연다고 밝혔다. 이번 축제의 프로그램은 모두  4개 분과(광장, 소통, 동행, 공감) 시민기획단이 직접 머리를 맞대고 아이디어를 낸 결과물로 채워진다. 

이번 축제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먼저, 광장분과는 올바른 공연문화 만들기 캠페인으로 ‘광장극장’을 꾸린다. 지그재그 형태로 세운 전시벽면에 옳은 관람예절 및 옳지 않은 관람예절을 나타내고, 숨은 그림 찾기의 형식으로 ‘틀린 관람예절 찾기’ 체험행사를 진행한다. 정답을 맞힌 시민에게는 전시 내용을 담은 작은 아코디언북을 증정한다.

소통분과는 지난 3월부터 9월까지 세계의 소통공간을 알아보고자 진행한 ‘시원한 프로젝트-시민청 특파원’의 결과 전시 부스를 마련했다. 시민청 특파원이 세계 곳곳에서 활동한 사진과 영상이 게시되고, 시민이 부루마블 세계여행을 할 수 있는 발판 및 뽑기체험, 세계의 랜드마크 스티커 붙이기 등 각종 체험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시민과 함께 걷는 동행분과는 ‘동행사진관’, ‘동행문방구’, ‘동행책방’ 세 가지 공간을 준비한다. ‘동행사진관’에서는 작은결혼 페스티벌 등 다양한 기획단 활동사진을 볼 수 있고, ‘동행문방구’에서는 추억의 미니오락기와 땅따먹기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동행책방’에서는 타인의 시선이 아닌 나의 기준과 속도로 2018년 새 다짐을 써보는 내속도로 플립북(노트)체험을 진행한다.

공감분과는 ‘스트링아트’ 시민 참여 전시를 준비한다. ‘스트링아트’는 곡선을 사용하지 않고 직선만을 이용하여 다양한 모양의 작품을 만드는 것을 의미하며, 털실을 휘 감아 직선만으로 커다란 소망나무를 만들고 소망카드를 달아보는 체험을 할 수 있다. 체험을 진행한 시민에게는 스트링아트 카드를 증정한다. 

또한 이번 축제에 흥겨움을 더할 토크콘서트와 음악공연도 함께 열린다. 오는 23일 ▲오후 1시부터 2시 반까지는 개그맨 박성호의 사회로 350만원으로 141일 세계일주를 한 여행작가 안시내와 79만원으로 1948일 세계일주를 한 여행가 권용인의 토크콘서트가 열린다. ▲오후 3시부터는 전통 클래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퍼포먼스로 흥겨운 클래식을 들려주는 퍼니밴드가 ‘크리스마스 앤 브라스’ 공연을 진행한다. ▲오후 3시 40분부터는 록밴드'장미여관'이 보사노바풍 리듬의 ‘봉숙이’,  유쾌한 가사가 돋보이는 ‘내 스타일 아냐’ 등 히트곡을 열창하며 축제의 열기를 더한다.

오는 24일과 25일 이틀 동안은 오후 1시에서 4시까지 시민청예술가 더뉴재즈밴드, 바이올린플레이어440, 조이보컬, 블루노트, S2, 아웃오브캠퍼스 총 6개 팀이 재즈, 탭댄스, 어쿠스틱팝 등 다양한 장르의 크리스마스 공연을 펼친다.

이 외에 다양한 전시도 펼쳐진다. 시민청 개관 5주년을 맞아 시민청예술가로 활동하는 캐리커처 작가들이 시민청을 함께 만들어가는 기획단 및 방문 시민 500인의 얼굴을 캐리커쳐로 그려 활짝라운지 벽면에 전시한다. 무료 캐리커쳐 체험을 할 수 있으며, 전시기간이 끝난 후 자신의 얼굴이 담긴 캐리커쳐 액자를 시민청에서 받아갈 수 있다. 또 사람의 움직임에 따라 반응하는 미디어아트 체험 전시가 진행된다. 스크린을 정글로 구현하여 스크린 속 과일에 공을 던져 터트리고, 바닥과 벽면을 활용하여 과일을 쫓는 리듬 게임을 스크린 속 동물들과 함께 할 수 있다.  

유연식 서울시 시민소통기획관은  " 이번 시민청 축제는 시민들이 직접 기획하고 만든 프로그램으로 더욱 뜻 깊고, 다양하며, 역동적이다. 많은 분들이 참여하셔서 즐거운 시간 보내시길 바란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