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가지니 LTE’ 출시, ' LTE AI 스피커’ 하만카돈 사운드, LTE 라우터 등 탑재... 기가지니버디, ‘기가지니 키즈워치’ 내년 출시 예정

▲23일 서울 광화문 KT스퀘어에서 열린 ‘기가지니 패밀리’ 공개 기자간담회에서 KT 백교태 서비스연구소장이 기가지니LTE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강진일 기자)

[컨슈머와이드- 강진일 기자] KT가  LTE 기반 인공지능 스피커 ‘기가지니LTE’ 등 3종의 신규 AI 디바이스와 서비스에 대해 소개했다. 기존 인공지능 스피커는 와이파이 기반이지만 LTE 기반 인공지능 스피커 '기가지니LTE'를 통해 누구나 어디에서든  인공지능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인공지능 대중화'를 이끌겠다 것이 KT의 포부다. 

23일 KT는 서울 광화문 KT스퀘어에서 ‘기가지니 패밀리’ 공개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KT는 국내 유일 LTE 기반의 인공지능(AI) 스피커 ‘기가지니 LTE’, 콤팩트한 디자인으로 활용성을 높인 ‘기가지니 버디’, AI를 적용한 어린이용 스마트워치 ‘기가지니 키즈워치’ 등 총 3종의 신규 상품을 선보였다. 기가지니 LTE는 금일 공식 출시됐으며, 기가지니 버디와 키즈워치는 내년 초 출시 된다.

KT 백규태 서비스 연구소장은 새로운 기가지니 디바이스와 서비스들을 소개 하며 “이번 기가지니LTE는 대한민국 어디서나 인공지능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유일한 인공지능 LTE 스피커"라며 "타 사 제품은 와이파이 환경에서만 이용 가능한 반면, 기가지니 LTE는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어 진정한 이동성과 휴대성을 갖춘 첫 번째 인공지능 스피커이며 고객과 대화흐름을 이해하고, 먼저 말을 걸거나 정보를 요청하기도 하는 ‘능동적 대화 주체’로서 업그레이드 됐다”고 말했다.

▲기가지니 패밀리...' 기가지니', '기가지니LTE','기가지니버디','기가지니 키즈워치' (사진:강진일 기자)

기가지니 LTE는 기존 기가지니와 마찬가지로 하만카돈 스피커가 탑재돼 깊고 풍부한 고품질의 음질을 제공한다. 또 기가지니 플랫폼 기반으로 지니뮤직∙뉴스브리핑∙라디오와 같은 ‘미디어 서비스’, 감성대화∙생활정보조회∙지식검색∙일정∙교통∙주변검색 등 ‘대화형 비서 서비스’, 도어락∙안전밸브∙가전기기 제어와 같은 ‘홈 IoT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LTE라우터 (LTE 네트워크 신호를 받아 와이파이 환경을 구성해주는 서비스 혹은 기기) 기능을 갖춰 출장, 야외활동에서 나만의 와이파이 환경을 구성해 노트북, 스마트폰 등에서 부담 없이 무선 인터넷을 쓸 수 있다. 배터리용량은  4100mAh로 오디오 재생 기준으로 최대 8시간 연속 이용 가능하다. 크기는 텀블러와 비슷하며(7x7x17cm),  블랙 컬러 원통형의 깔끔한 디자인이다. 

백 서비스연구소장은 " 기가지니 LTE의 크기를 더 작게 만들수도 있지만 이 제품은 AI'스피커'다. 스피커는 당연히 음질이 좋아야하는데 더 작게 만들면 음질이 떨어진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단 , LTE 기반 서비스인 만큼 데이터 요금제를 가입해 사용해야 한다. KT 모바일 65.8요금제(월 6만 5800원)이상 이용하는 고객이라면 월 1만1000원의 ‘데이터투게더Large’요금제를 이용하는 게 유리하다. 기가지니 LTE 전용으로 매월 1GB가 제공되며, 스마트폰에 매월 제공되는 데이터(10GB 이상)와 매일 제공되는 데이터 2GB를 공유해 쓰면 된다. KT 모바일 76.8(월 7만6800원)이상 이용하는 고객이라면 ‘데이터투게더Large’요금제를 50% 할인된 월 5500원에 이용가능하다. 

KT 모바일 중저가 요금제나 다른 통신사를 이용하고 있다면 ‘스마트 디바이스’요금제를 이용하는 게 합리적이다. 스마트디바이스 10GB는 월 1만6500원, 20GB는 월 2만4200원에 10Mbps 속도로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다. 

기가지니 LTE 출시 가격은 26만4000원이지만 LTE 데이터 요금제로 제공되는 공시지원금을 받는다면 실 구매가는 5만9000원~9만8000원 정도다. KT는 올해 연말까지 구매하는 이용자에게는 전용 케이스와 지니뮤직 이용권을 증정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KT는 '기가지니 버디'와 '기가지니 키즈워치'도 AI 서비스 이용 행태를 변화시킬 상품으로 소개했다. 내년 1월 중 출시될 예정인 기가지니 버디는 기존 기가지니가 주로 거실에서 사용했던 것과 달리 방, 부엌, 서재, 욕실 등 어떤 공간에서 이용이 가능한 게 특징이다.

기가지니 버디에도 하만카돈 스피커이 탑재돼 프리미엄 음질을 자랑한다. 고도화된 지능형대화 기술과 함께 음악, 뉴스, 알람, 음성대화 등 비서기능이 제공된다. 특히 기가지니와 연동 시 TV 및 지니 뮤직 제어, 홈IoT 제어가 가능해 내 방에서도 편리하게 집안 곳곳을 제어할 수 있다. 기가지니 버디 크기는 기가지니 LTE의 절반 수준(8.5ⅹ8.5ⅹ6.6cm)이다.

백 연구소장은 "기가지니 버디는 단독 존재 상품이 아니다. 집안에 있는 기가지니와 연계해 사용하며 집안 곳곳에서 사용가능하다. 예를 들어 안방에서 기가지니의 기능을 사용하고 싶을 때 거실 TV에 있는 기가지니까지 가지 않고도 '기가지니 버디'만 있으면 해결가능하기 때문이다. 물론 기가지니 버디만 사용할 수도 있다. 타사와 이 부분은 비슷하나 기가지니와 연동해 사용하는 방법은 타사와 다른 차별화된 부분"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KT는 인공지능 키즈 시장에도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내년 1~2월 중 출시 예정인 ‘기가지니 키즈워치’는 호기심이 왕성한 아이들에게 적합하도록 음성명령으로 정보검색을 할 수 있으며 지능형 대화까지 지원한다.

기가지니 키즈워치는 음성통화, 짧은 메시지 송수신, 카메라 등 유용한 기능과 함께 어린이 안전을 위해 상황 알림, 긴급 통화, 무전톡 등 부가 서비스를 추가할 예정이다. 어린이들에게 인기가 높은 캐릭터 ‘무민’을 디자인에 활용하고, 500만화소 카메라를 장착한다. 블루, 핑크 2가지 컬러로 출시할 예정이다.

KT 임헌문 메스 총괄 사장은 " 올해 KT는  전사업에서 균형적인 성과를 얻었다. 모바일은 처음으로 순증 100만도 달성했다"며" 특히 기가지니는 현재 실사용자 38만명 이상으로 집계되는데 올 연말이면 50만도 넘길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KT는 앞으로 시장의 리더쉽을 지켜가면서 고개들에게 즐거움과 편의성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