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산칼슘결석, 인산칼슘결석, 요산결석,이산마그네슘결석, 시스틴결석

▲ 사진출처:pixabay.com

[컨슈머와이드-김하정 중의사] 신장결석은 요결석의 일종이다. 더운 여름에 많이 만들어 지는데, 이는 여름의 대량의 땀으로 인해 체내의 수분이 줄어들고, 배뇨량이 줄어들게 되는데, 게다가 태양아래 노출되는 시간이 많아지면 체내의 비타민 D합성이많아지게되는데, 소장이 칼슘 흡수를 촉진하게되고,소변중 칼슘 배출을 증가시키고, 소변의 결석물질이 쉽게 결정핵으로 만들어져 결석을 만든다. 작은 결석은 소변으로 씻겨져 아래로 이동하게 되는데, 이때 신장의 통증이 일어나게 된다. 만약 작은 결석들이 융합되어 커지면 신장내에 큰결석이 자리잡게된다. 사람들이 먹는 음식의 종류는 다양하고, 인체의 신진 대사 또한 복잡하다. 그중 자주 발견되는 결석의 종류는 성분에 따라 5종으로 나눌 수 있다.

1. 초산칼슘결석:가장 흔히 볼 수있다.신장결석의 80%이상을 차지하며, 산성이나 중성뇨에서 생성된다. 청장년 시기에 발병되는데 남성에게서 많이 찾아 볼 수있다.

2. 인산칼슘결석:결석의6-9%를 차지하는데, 산성뇨중에서 생성되며 남성에게서 자주 나타난다.

3. 요산결석:결석의 6%를 차지하며 산성뇨 중에서  형성되는데, 소변이PH6.7보다 큰 경우 결석이 용해되며 남성에게서 자주 발견된다.

4.인산마그네슘결석:결석의 10%를 차지하며, 알칼리성소변중 생성되는데 소변이PH7.2보다 낮으면 결석은 용해될 수 있다. 여성에게 많이 나타난다.

5. 시스틴결석:결석의 1-2%를 차지하며, 산성뇨액중 형성되는데, PH7.0보다 높을 경우 용해될 수 있다.

대량의 물을 마시면 모든 성분의 결석에 대해 예방과 치료의 효과가 있다. 더운 여름 매일 1200ml이하의 소변을 본다면 요석의 생성의 위험성이 높아진다. 매일 2000-4000ml의 물을 마신다면, 이럴 경우 소변량은 2000ml이상을 유지해야 한다.알칼리 수는 초산칼슘결석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다.

매일 마실 분량의 물을 아침에 기상한 후,식사와 식사 사이에, 잠자기전으로 나누어 물을 마셔보자.아침에 마시는 물은 500-1000ml, 야간의 소변량을 유지하기위하여 취침전 500ml의 물을 마시고, 수면중 일어나 소변을 본 후 다시 300-500ml정도 물을 마시고, 나머지 분량의 물은 식간에 나누어 마신다.

대량의 물을 마시면 작은 결석들의 배출을 촉진하고, 요액을 희석하여 요석결정형성을 방지할 수 있고, 결석이 커지는 속도를 늦출 수 있다.  어떤 학자들은 많은 양의 물을 마시고 음식요법을 사용하면 2/3의 결석재발환자들이 다시 새로운 결석이 생기지 않는다고 말한다. 

 

■ 신장결석의 음식요법에 소개한다. 

초산칼슘결석:저칼슘,저초산함량의 음식.유제품,우유,콩제품,육류,동물내장,쵸컬릿,진한 농도의 차, 계란 노른자,참깨 장,표고버섯,시금치,새우껍질,무우,코코아,샐러리,감자등은 적게 먹는다.최근에는 식물중 함유된 섬유소가 소변중의 칼슘형성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는데 보리나 쌀겨등도 비슷한 작용을 한다.재발된 고칼슘요산결석에 효과가 있다.비타민B1, 비타민B6결핍은 소변중 초산함량을 높인다.그러므로 이런 종류의 비타민이 많이 함유된 곡물이나 말린 과일,견과류등을 많이 먹는 것이 좋다.

인산칼슘결석과 인산마그네슘암모니아결석:저칼슘음식섭취는 초산칼슘결석과 같다. 인이 많이 함유된 육류나,어패류,사골국등도 피한다.  

요산결석:단백질의섭취량을 제한해야 한다.매일 단백질 총섭취량을 48-80g(0.8-1.0g/kg/day)로  제한한다.일반적으로 엽채소는 600g당 10g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고, 곡류는600g당 35-60g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다.신선한 채소와 과일의 섭취량을 증가시키는 것이 도움이 된다.채소와 과일의 비타민B1,C 함유량이 많아서, 체내의 마지막 대사산물이 알칼리성이기때문에 요산은 알칼리성뇨에서 쉽게 용해되게 하여 치료에 유리하게된다.

기본 식이요법:이틀에 한번은 생야채나 과일즙을 먹는다.육류와 동물내장,곰국이나 사골국,육즙,정어리,게,시금치,농도가 진한 차,커피,열성의 향료나 조미료를  먹지 않는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