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제시형' 질문, 면접자의 역량판단에 가장 적합한 질문방법이라 생각해 ... 면접자는 '진정성과 솔직함' 으로 근거를 바탕으로한 자시느이 생각을 어필 할 수 있어야

▲ (자료:사람인)

[컨슈머와이드-주은혜 기자] 기업의 인사담당자는 면접 시 주제에 대한 본인의 견해 및 근거를 말하는 ‘논리제시형’을 가장 선호하며 그 이유로는  구직자의 실제역량을 집중적으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으로 나타났다. 

최근 기업 인사담당자 177명을 대상으로 ‘선호하는 면접 질문 유형’에 대해 조사한 결과(사람인 조사)에 따르면,  ‘논리제시형 질문을 가장 선호한다'고 응답자  30.5%가 대답했다. 

다음으로는 ▲자기소개, 일상사 등 자유롭게 답할 수 있는 ‘자유발언형’(21.5%)▲이슈 등 주제의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하는 ‘핵심요약형’(20.9%) ▲가치관에 따라 달라지는 ‘가치관파악형’(11.9%)▲찬성/반대, 긍정/부정 등 선택을 요하는 ‘양자택일형’(8.5%)▲꼬리를 무는 질문으로 답변내용을 파고들어 압박하는 ‘꼬리잡기형’(4.5%)▲정답이 없어 창의력을 발휘해 답해야 하는 ‘황당질문형’(2.3%) 등의 순이었다.

질문 유형별로 선호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논리제시형’과 ‘핵심요약형’, ‘황당질문형’, ‘꼬리잡기형’은 ‘실제 역량을 집중적으로 볼 수 있어서’라고 가장 많이 대답했다. ▲ ‘가치관파악형’과 ‘자유발언형’은-‘인성을 잘 파악할 수 있어서’▲‘양자택일형’- ‘객관적이고 정확한 비교가 가능해서’등을  각각 1위로 선택했다.

면접 질문 중 업무관련 내용과 인성관련 내용의 비중을 묻는 질문에  평균 47:53(업무:인성)으로 집계돼, 비슷한 비율로 질문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면접자가 답변을 할 때 가장 중점적으로 보는 포인트는 '솔직함과 진정성’(22%)이라고 대답했다. 계속해서 ▲‘논리적 사고’(20.9%)▲‘회사 인재상과의 부합 정도’(19.8%)▲‘의사표현력 및 설득력’(10.7%)▲‘침착성 및 대응력’(9%)▲‘조직적응력 수준’(8.5%) 등의 답변이 이어졌다.

한편, 면접관이 원하는 면접장 분위기로 응답자 10명 중 7명이  ‘유머 등이 오가는 편안한 상태’(74%)를 선호한다고 답했다. 

편안한 분위기를 선호하는 이유는 ▲‘편안한 상황에서 더 진솔한 답변을 할 것 같아서’(63.4%, 복수응답)라는 답변의 비율이 가장 높았다. 다음은 ▲‘지원자가 편안하게 느끼도록 배려하는 차원에서’(38.2%)▲ ‘긴장하지 않고 준비한대로 답변할 수 있을 것 같아서’(23.7%)▲‘지원자 간의 상대 평가가 더 용이해서’(8.4%) 등이 있었다.

사람인의 임민욱 팀장은 “면접관들이 면접에서 논리적인 답변을 요하는 질문을 선호하는 만큼, 주장과 그에 따른 근거를 드는 구성으로 답변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며, “또한, 꼬리에 꼬리를 무는 형태의 구조화 면접에서는 거짓말이나 과장을 하면 앞뒤가 안 맞거나 말문이 막힐 수 있어 오히려 안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으니 진솔함을 바탕으로 일관성 있게 답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