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올인원 카드 관련 특허 출원 증가...직접 조작방식 VS 앱 구동방식 혼재

▲ 신용카드도 이젠 올인원 카드가 대세가 될 전망이다.(사진: 컨슈머와이드 DB)

[컨슈머와이드-민형기 기자] 이젠 신용카드도 올인원이 대세다. 여러장의 신용카드를 한 장의 카드에 담은 올인원 카드 특허출원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지금까지는 커피한잔을 사먹어도 신용카드, 할인카드(통신사 멤버십), 적립카드(멤버십) 등 적어도 2개 이상의 카드를 결제시 제시해야만 했다. 그렇다 보니 지갑은 이러한 카드로 넘처나기 일쑤다. 때문에 최근 스마트폰 등에서 멤버십 앱을 설치후 사용하는 것이 대세로 자리잡았다. 그러나 일부 매장에서 모바일 앱을 사용할 수 없어 불편을 감수할 때가 많았다. 앞으로는 한 장의 카드로 이 모든 것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하나의 카드에 담긴 다양한 카드를 할인, 결제, 적립에 맞춰 전환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러 장의 카드를 한 장의 카드에 담을 수 있는 올인원 카드는 카드사용에 있어서 상충되는 욕구인 여러 카드가 제공하는 모든 혜택을 누리고 싶어 하는 요구와 간편한 삶을 추구하고자 하는 요구를 한번에 해결한 것으로, 최근 이에 대한 특허출원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3일 특허청에 따르면, 지난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최근 5년간 올인원 카드에 관한 특허출원은 125건으로, 그 이전 5년간(2007~2011년) 출원건수인 26건에 비하여 약 4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인원 카드는 하나의 실물카드에 여러 카드의 정보가 연계되어 있어, 필요에 따라 적절한 카드를 선택할 수 있고 이에 사용자는 다양한 혜택을 간편하게 누릴 수 있다. 

이때 카드를 선택하는 방법은 ▲올인원 카드를 직접 조작하여 카드의 종류를 변경하는 방식(이하 ‘직접 조작 방식’)▲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Application)을 통하여 사용할 카드를 결정하면 선택한 카드가 실물카드에 적용되는 방식(이하 ‘앱 구동 방식’) 등이 대세다.

우선 카드를 선택하는 방식에 따른 출원건수를 살펴보면, 앱 구동 방식은 2011년부터 본격적으로 출원되기 시작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후 앱 구동 방식의 출원비중은 꾸준히 증가하여, 올해에는 직접 조작 방식의 출원건수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카드를 직접 조작하는 방식이 카드를 전환하기에 상대적으로 편하다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카드 발급 비용이 비싸다는 점과 카드 자체의 유지 보수가 어렵다는 점에 기인하는 것으로 특허청은 분석했다.

특허청 관계자는 “올인원 카드의 직접 조작 방식과 앱 구동 방식은 서로 상대적인 단점을 가지고 있으나, 그 단점을 극복하고 사용성과 보안성 등을 강화하기 위하여 최신 기술을 접목한 출원들이 계속해서 출원되고 있다”며 “당분간 두 방식과 관련된 출원의 증가 추세는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한편, 출원인별로 보면 최근 5년간(2012~2016년) 전체 출원건수 중 약 87%는 기업 출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는 비씨카드 등 카드금융사가 제일 많았다. 금융 결제가 모바일 기술과 연계되고 있는 상황을 반영하듯 KT나 SK 텔레콤 등 이동통신사의 출원이 그다음을 차지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