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월 자사 유선망에 ‘탱고’ 첫 적용 이후 무선망으로 적용 확대

▲SK텔레콤이 자사의 차세대 AI 네트워크 관리시스템 ‘탱고’(TANGO; T Advanced Next Generation OSSOperational Supporting System)를 전 통신 네트워크 영역으로 확대 적용한다.  (사진:SK텔레콤)

[컨슈머와이드-강진일 기자] SK텔레콤이 자사의 차세대 AI 네트워크 관리시스템 ‘탱고’(TANGO; T Advanced Next Generation OSSOperational Supporting System)를 전 통신 네트워크 영역으로 확대 적용한다. 통신 네트워크 관리도 인공지능이 담당하는 시대가 열린 것. 탱고는 빅데이터 분석은 물론이고  머신 러닝 기반으로 네트워크를 최적화 하며 네트워크의 문제점을 찾아 스스로 해결한다. 

19일 SK텔레콤에 따르면, ‘탱고’는 SK텔레콤이 약 2년에 걸쳐 자체 개발한 빅데이터 분석과 머신 러닝 기반의 AI 네트워크 관리 시스템으로  지난해 12월부터 자사 유선망에 적용됐고 이번에  무선망으로 적용 범위가 확대됐다. 

SK텔레콤은 “탱고는 인공지능이 신체의 기능 및 이상 여부를 모니터링하고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자동으로 최적의 치료 방법을 찾아주는 기술에 비유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탱고는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네트워크 품질을 최적화 한다. 지역·시간대별 트래픽 정보 등을 기반으로 품질을 자동으로 최적화하고, 네트워크 이상이 감지되면 최적 대응 방안을 전문 관리자에게 알려줘 효율성을 높인다.

 또, ‘탱고’는 실시간으로 네트워크 상태를 분석하고 고객 체감 품질을 수치화 해 관리한다. 아울러 ‘탱고’에는 가상화 기술이 적용돼  IoT, 5G 등 새로운 네트워크 기능도 빠르게 적용할 수 있다.

 SK텔레콤 박진효 네트워크기술원장은 “5G 시대에는 빅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AI 네트워크 운용 기술이 필수적”이라며 “SK텔레콤은 고객에게 최고의 네트워크 품질을 제공하기 위해 ‘탱고’의 기능을 더욱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