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256억4000만 원 중 케이블TV 103억9000만 원으로 가장 많이 집행

▲ 대부업 광고가 케이블TV·종합편성채널과 인터넷에서 여전히 성업 중이다.(사진:컨슈머와이드 DB)

[컨슈머와이드-민형기 기자] 대부업체의 대출광고가 여전히 범람하고 있다. 특히 케이블TV·종합편성채널과 인터넷을 통한 광고가 줄어들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앞서 정부는 올 하반기 방송광고 총량을 상반기보다 30% 줄이도록 대부업체에 대해 지도를 한 바 있다.
 
16일 금융위원회(금융위)가 국회 정무위원회에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9개 주요 대부업체의 광고비는 올해 상반기 256억4000만 원 집행됐다. 지난 2014년부터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지만 케이블TV, 종합채널, 인터넷 등의 매체를 통한 대출 광고는 지속되고 있는 양산이다. 올 상반기 중 대부업체 광고는 케이블TV가 103억9000만 원으로 가장 많이 집행됐다. 이어 인터넷이 93억9000만 원, 종편채널이 37억6000만 원 순이었다.

문제는 금융당국이 대부업체의 TV광고 등 광고비 집행 등에 대한 통제 권한이 현행법상 마련돼 있지 않다는 점이다. 현재 금융당국이 내놓은 해결책은 대부업 방송 광고 총량이 상반기 대비 30% 이내 감소다. 현재 금융당국은 업체별 연간 송출 횟수, 방송 광고비 제한 및 주요시간대(10시~11시) 집중적 광고 제한 및 연속광고 등 금지 등 상시적인 방송광고 총량 관리제 실시를 검토 중에 있다. 

앞서 금융감독원은 지난달 빚 권하는 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대부업 방송 광고 총량이 상반기 대비 30% 이내 감소 지도 ▲광고 내용 중 “누구나 300만원” 등 누구든 쉽게 대출이 가능하다는 문구 금지▲대출 모집인에 대한 관리 ▲대출모집인의 ‘고금리대출 갈아타기 권유 금지 등 대출 모집인 관리및 대부업 광고 규제를 강화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과연 금융당국의 이같은 정책이 대부업 광고를 줄이는데 어떤 효과를 나타낼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