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5G 네트워크 통한 무선 IPTV UHD 서비스 시험 성공'
LG유플러스, '5G 네트워크 통한 무선 IPTV UHD 서비스 시험 성공'
  • 강진일 기자
  • 승인 2017.10.10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가 인터넷망 구축않된 지역 고객 및 건물에 유선망 설치 꺼리는 고객에게도 고품질 서비스 제공할 수 있다' 밝혀
▲ LG유플러스에 따르면, 지난 9일 LG유플러스는 서울 상암사옥 5G기술시험센터에서 화웨이의 5G네트워크 장비를 통해 무선으로 IPTV UHD(Ultra-HD)서비스를 제공하는 시험에 성공했다.(사진:LG유플러스)

[컨슈머와이드-강진일기자] LG유플러스가 고정형 무선 통신기술 ‘FWA’ 활용해 5G네트워크에서 댁내까지 초고속 데이터 전송에 성공했다. 이는 초고속 인터넷망이 구축되지 않아도  무선으로 실시간 UHD방송 및 기가 인터넷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는 의미다. 

LG유플러스에 따르면, 지난 9일 LG유플러스는 서울 상암사옥 5G기술시험센터에서 화웨이의 5G네트워크 장비를 통해 무선으로 IPTV UHD(Ultra-HD)서비스를 제공하는 시험에 성공했다.

이번 시험은 5G용도로 유력한 28주파수와 고정형 무선 통신기술인 ‘FWA (Fixed Wireless Access)’를 활용해 진행됐다.

FWA란 유선 통신망 구간의 일부를 무선기술로 대체해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솔루션이다. 이를 활용하면 5G기지국에서 집안의 IPTV까지 무선으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어 초고속 인터넷망이 구축되지 않은 지역에도 기가 인터넷이나 UHD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LG유플러스 측은  "이번 시험을 통해 5G기지국 등 네트워크 장비에서 IPTV 및 인터넷까지 별도의 유선망 연결없이 무선으로 초고속 데이터 전송이 가능함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미국 4대 통신사 중 하나인 버라이즌의 경우도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커버리지 확대를 통한 가입자 증대를 위해 낡은 유선망의 교체 또는 신설 대신 5G FWA기술을 활용한 시범 서비스를 연내 시작하고 내년 상용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준비 중에 있다.

LG유플러스 김대희  5G전략담당 상무는 “이번 시연은 5G FWA기술 활용 가능성을 검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이 기술이 상용화되면 보다 많은 고객들이 댁내에서 UHD실시간 방송, 초고화질 VOD, 고화질 동영상 스트리밍과 같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