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노령연금 자발적 지급정지제도 시행

▲ 22일부터 조기노령연금 자발적 지급정지제도가 시행된다.(사진:보건복지부)

[컨슈머와이드-주은혜 기자] 월 소득 217만원 이하 조기노령연금 수급자도 연금액 올릴 길 생긴다. 오는 22일부터 조기노령연금 자발적 지급정지제도가 시행된다.

21일 보건복지부(복지부)에 따르면, 지금까지는 조기노령연금을 신청하게 되면, 가입자 평균소득(2017년 217만6483원)을 초과하는 소득이 있는 경우에만 연금수급이 자동 정지되고 보험료 납부를 재개토록 하여 향후 연금액 상향이 가능했다.

하지만, 가입자 평균소득 이하인 조기노령 연금수급자(5.3만명)는 일시적 생활고가 해소되어 보험료 납부를 재개하고 싶어도 방법이 없어, 원치 않는 경우에도 감액된 연금을 지속적으로 수령할 수밖에 없었다.

앞으로는 본인이 원하는 경우에 조기노령연금의 지급을 정지하고 보험료를 다시 납부할 수 있게 되어 향후 지급받을 연금액을 큰 폭으로 늘릴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수급연령 4년 전에 퇴직하여 월76만원(기본연금액 100만원, 24% 감액)의 조기노령연금을 받던 A씨가 1년 후 월 200만원의 일자리에 3년 동안 재취업한 경우, 재취업한 36개월간 조기노령연금 지급을 정지하고 보험료를 납부함으로써 재수급시에는 23만원이 늘어난 99만원의 연금을 평생 받을 수 있게 된다.

현재 조기노령연금 이용자는 22일부터  가까운 국민연금공단 지사를 통해 지급 정지 및 납부 재개를 신청하실 수 있다.

보건복지부 강준 연금급여팀장은 "생활고로 인해 불가피하게 조기노령연금을 신청할 수밖에 없었던 모든 분들에게 연금액 인상의 기회를 드리게 됐다“며 "향후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연금급여 제도 개선을 위해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