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락예감을 느끼는 경우로 면접중 '면접관의 안 좋은 표정''준비한 답변을 제대로 못했을때' 등 들어.. 탈락예감이 '면접중 집중력을 흐뜨러 뜨린다'고 밝히기도

▲ (자료:사람인)

[컨슈머와이드-주은혜기자] 구직자 10명 중 8명은 '면접 중에 탈락을 예감한 경험이 있다'고 밝혔다. 

사람인이 구직자 476명을 대상으로 '면접 중 탈락 예감 경험'에 대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응답자의 82.1%가 면접 중에 탈락을 예감한 경험이 있었다. 

탈락을 예감하게 만든 면접관의 발언으로는 ‘곧 다시 연락 드리겠습니다.’(41.2%, 복수응답)가 1위, 이어▲ ‘다른 일을 더 잘할 것 같은데’(26.6%)▲‘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하세요’(26.1%)▲‘이 일이 본인과 맞는다고 생각하나요?’(24.8%)▲‘왜 입사하려고 하는 거죠?’(20.7%), ‘그 부분은 잘 모르나 보군’(19.4%)▲‘더 어필할 수 있는 본인만의 장점은 없나’(17.9%) 등의 순이었다.

응답자들은 면접 중에 탈락을 예감한 순간으로 ‘면접관의 표정이 안 좋아 보일 때’(40.7%, 복수응답)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계속해서 ▲‘준비한 답변 등을 제대로 못했을 때’(36.6%)▲‘나에게만 질문을 하지 않거나 적게 할 때’(32.2%)▲‘다른 면접자의 스펙이 나보다 높아 보일 때’(29.4%)▲‘직무와 관련 없는 질문만 할 때’(28.1%) 등을 들었다. 

탈락 예감이 면접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집중력이 흐트러졌다’(47.6%, 복수응답)를 첫 번째로 꼽았다. 다음으로 ▲‘자포자기의 심정으로 대충 봤다’(39.6%)▲ ‘준비한 답변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35%) 등이 있었다. 

실제로 탈락을 예감한 후에 불합격 통보를 받았다는 응답자는 94.6%에 달했다.

자신이 불합격한 이유로는  응답자 50%(복수응답)가 ‘역량을 제대로 못 보여줘서’를 꼽았다. 뒤이어 ▲‘자신감이 부족해서’(36.5%)▲‘실무 관련 경험이 부족해서’(29.5%)▲‘스펙이 부족해서’(26.2%)▲‘다른 지원자들이 너무 뛰어나서’(20.3%) 등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사람인 임민욱 팀장은 “면접은 지원자의 태도와 답변 등에 따라 마지막까지 평가가 달라질 수 있는 만큼 탈락 예감이 들더라도 끝까지 긴장의 끈을 놓아서는 안 된다”며 “마지막 순간까지 더욱 집중해서 반전을 시킬 수 있는 기회를 잡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