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근로자7만명 혜택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 정부,' 향후 더 많은 근로자들 혜택받도록 예산 늘려갈 것'

▲ 정부가 내년부터 근로자들에게 휴가비를 주는 '근로자 휴가비 지원'을 시작한다.  (사진:컨슈머와이드 DB)

[컨슈머와이드-강하나기자] 정부가 내년부터 근로자들에게 휴가비를 주는 '근로자 휴가비 지원'을 시작한다. 

29일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내년 예산 중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 예산으로 75억원을 편성했다고 밝혔다. 근로자와 기업이 여행자금을 적립하면 정부가 10만원을 추가 지원하는데 이 예산이 쓰이게 된다.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면, 여행자금의 분담비율은 근로자 50%, 기업 25%, 정부 25%로 근로자가 20만원을 적립하면 기업과 정부가 각각 10만원씩 휴가비를 지원해 준다. 

문체부는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에 휴가비를 포인트로 적립해 여행 중 온·오프라인 가맹점에서 이를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문체부는 휴가지원 사업을 통해 '휴가 가는 사회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문체부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휴가일수는 20.6일, 휴가사용률이 70% 이상이지만  우리나라 근로자의 평균 연차휴가 일수는 15.1일, 사용일수는 평균 7.9일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문체부는 휴가지원 사업을 통해 경제활성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산업연구원의 조사분석에 따르면, 약 1400만명(고용노동부 지난해 상용근로자 기준)의 근로자들이 연차휴가를 하루 더 사용할 경우 추가 여가소비 지출액은 2조3333억원 발생한다. 또 생산유발효과는 4조842억원, 부가가치유발액은 1조8272억원 규모에 이른다. 이 외에 3만344명의 고용유발효과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하지만 내년 사업예산 75억원으로는 근로자 전원(상용근로자기준 약 1400만명)에게 혜택을 주기는 턱없이 부족하다. 문체부는 일단 내년에 1인 이상 300인 미만 중소기업 대상으로 지원을 받아 7만명 가량의 근로자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우선은 혜택받는 근로자가 적지만 시범적으로 제도를 도입한 뒤 향후 예산을 확대해 혜택대상을 늘려간다는 것이 정부의 입장이다. 또 오는 2022년까지 정부가 직접 지원하면서 기업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방안도 강구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