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출가스 조작 의혹 메르세데스-벤츠, 한국 리콜 결정...환경부 조사서 조작 입증되면 대당 500억 과징금 폭탄 맞을 수도

▲ 메르스데스-벤츠 코리아가 배출가스 조작 의혹과 관련해 자발적 리콜을 결정한 가운데 환경부 조사에서 조작이 확인되면 과징금 폭탄을 맞는 첫 사례가 될 수도 있다.(사진:컨슈머와이드 DB)

[컨슈머와이드-최진철 기자] 배출가스 조작 의혹을 받고 있는 메르세데스-벤츠(벤츠)가 국내서도 자발적 리콜에 들어간다. 앞서 독일 다임러 그룹이  유럽에서 판매한 메르세데스-벤츠 디젤 차량 300만대를 자발적으로 리콜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그러나  한국을 비롯한 유럽 외 지역에 관한 조처 여부를 밝히지 않아 소비자들의 공분을 샀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벤츠코리아)는 20일 배출가스 조작 의혹을 받고 있는 벤츠 디젤 차량에 대해 유럽과 동일한 자발적 리콜을 하기로 결정했다.

앞서 지난 18일(현지시간) 다임러 그룹은 유해가스 배출 저감을 위해 전 유럽에 걸쳐 유로 5·6 기준 디젤 차량의 엔진 소프트웨어를 무료로 정비해준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따라서 국내서도 동일한 조치인 배출가스 저감장치 관련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조치가 진행 된다. 환경부가 발표한 배출가스 조작 의심 차종은 총 47종이다. 벤츠 유로 5·6 기준 디젤 차량은 우리나라에서 11만 대 가량이 팔렸다.

벤츠코리아는 구체적인 서비스 대상 규모나 일정을  본사와 환경부 협의를 거쳐 곧 발표할 계획이다. 

현재 환경부는 벤츠의 배출가스 조작 의혹에 대해 조사에 착수한 상태다. 조사결과 조작장치 탑재 사실이 확인되면 과징금 폭탄 첫 사례가 될 전망이다. 배출가스 조작 적발 시 과징금이 차종당 500억원으로 상향됐기 때문이다. 이 법 시행은 오는 12월 28일부터다. 따라서 조사결과가 12월 28일 전에 나오면 10배, 이후에 나오면 50배 과징금이 적용돼 천문학적 금액의 과징금 폭탄을 맞을 수도 있다.

환경부 관계자는 “독일 검찰과 공조할 수 있으면 함께 모니터링해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이번건은 여러 변수가 있는 만큼 조사결과 발표시기를 예상하긴 어렵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