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욕장, 워터파크, 계곡 등 주요 피서지 트래픽 대비 끝

▲ 이통업계가 휴가철 통신 품질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사진:각사 )

[컨슈머와이드-민형기 기자] 이통업계가 휴가철 통신 품질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해수욕장, 워터파크, 계곡 등 피서지에서의 트래픽이 최대 200%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이에 대한 조치에 나선 것. 이통사들은 해당지역 등에 대한 시설물 점검 및 기지국 용량 증설, 이동기지국 배치 등에 구슬땀을 흘렸다.

우선 SK텔레콤은 20일부터 내달 31일까지 여름 휴가철 특별소통 대책에 돌입했다. SK텔레콤은 지난해 데이터 트래픽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올해 여름 휴가 기간 동안 해수욕장 · 워터파크 · 계곡 등 주요 피서지의 시도호가 평시 대비 최대 20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기지국 용량 증설 · 이동기지국 배치 및 사전 점검을 완료했다.

특히, SK텔레콤은 휴가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이달 29일부터 내달 6일까지를 집중관리 기간으로 정하고 비상 상황실을 운영한다.  트래픽 급증이 예상되는 주요 해수욕장, 고속도로 등 703곳, 5,300여개 기지국을 집중 모니터링하고 실시간 대응에 나서기 위해서다.지난해 경우 휴가가 집중적으로 몰리는 8월 첫째 주 통신 서비스 사용량이 평상시 대비 계곡 195%, 해수욕장 64%, 놀이공원에서 58%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SK텔레콤은 태풍과 장마 등에 대비해 시설물 안전점검을 마쳤으며, 재난 상황 발생 시 신속한 상황파악과 현장 조치를 위해 재난관리시스템도 운영한다. 아울러 SK텔레콤은 여름 휴가 기간 동안 T맵 이용량과 국제 로밍 트래픽도 평상시 보다 각각 30%, 34%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전용 서버 용량 증설 및 사전 테스트를 완료했다.

KT도 21일부터 8월 31일까지 집중감시 체계에 돌입한다. 우선 KT는 지난 6월 개장한 부산 해운대와 포항 구룡포를 비롯해 강원도 경포대와 정동진 등 전국 총 796개의 주요 휴양지를 ‘집중 감시 지역’으로 지정하고, 이 지역에 구축된 LTE 기지국 3700여식과 3G 기지국 1250여식을 24시간 관제한다. 비상상황 발생에 대비한 긴급복구 체계도 이 기간동안 유지된다.

 또한 KT는 고객들이 하계 휴가기간 동안 전국 휴양지에서 불편함 없이 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작년보다 집중 감시 지역을 180여개소 확대하고 집중 감시 기지국 수량 또한 작년 대비 약 1.6배 늘렸다. 휴가철 피서객이 붐비는 인천공항 등 주요 교통시설과 전국 주요 휴양지를 대상으로 기지국이 처리 가능한 트래픽 한계치를 평균 40% 높혔다.

이와 함께 KT는 주요 통신 시설물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정전이나 집중호우 등의 긴급 상황을 대비해 발전기 등 긴급 복구물자를 현장에 비치하고 우회 통신경로를 확보해, 재해·재난으로 인한 통신 시설물 피해가 발생했을 때에도 끊김 없는 통신 서비스를 위한 대응방안을 마련했다.

 KT 네트워크관제센터장 서영수 상무는 “KT는 매년 휴가철 기간 안정적인 통신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올해도 철저한 품질 점검과 실시간 집중 감시로 고객들이 안전하고 즐거운 휴가를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