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로부터 임시운행허가 받아...‘제네시스 G80’ 개조해 AI ·HD맵 ·센서 등 첨단기술 개발 박차가하겠다 밝혀

▲서울대 관악캠퍼스 공학관 정문에서 SK텔레콤 자동차기술연구팀과 서울대 이경수 교수팀이 자율주행 S/W를 개발하고 있는 모습 (사진:SK텔레콤)

[컨슈머와이드-강진일 기자] SK텔레콤이 국내 통신사 최초로 자율주행차 임시운행허가를 받았다.  SK텔레콤 자율주행차는 이달부터 일반 도로에서도 시험주행에 나선다.

19일 SK텔레콤은 국토교통부로부터 자율주행차 임시운행허가를 받았다고 밝히고 이번 자율주행차 임시운행허가를 발판으로 ‘제네시스 G80’을 개조한 자율주행차를 활용해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3D HD맵 솔루션, 지형지물 감지 센서(레이더, 라이더, 카메라) 등 첨단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SK텔레콤은 올 하반기 ▲5G – 자율주행차 연동 ▲주요도로 3D HD맵 제작 ▲주행 공개 시연 등에도 도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3D HD맵 ▲5G 차량 소통 기술(V2X, Vehicle to Everything) ▲주행 빅데이터 등 자율주행의 정확성과 안정성을 대폭 높여주는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SK텔레콤의 3D HD맵, 5G V2X 등은 센서·카메라 사각지대 정보를 차량에 전달해, 자율주행차의 상황 인지 ·주행 판단 능력을 높여준다. 3D HD맵(초정밀지도)은 도로 주변 지형 지물 · 신호등 · 교통표지판 등을 25cm 이하로 정밀하게 담아, 자율주행차의 인공지능 컴퓨터가 가장 안전하고 빠른 경로를 탐색할 수 있게 한다. 5G V2X는 이동통신망을 통해 차량-차량/관제센터/IoT(신호등 등)간 실시간으로 교통 정보를 주고 받아, 전방 사고 등에 대해 차량이 미리 대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SK텔레콤은 월 1000만대의 T맵 이용 차량에서 쌓인 빅데이터도 자율주행 알고리즘에 반영해, 자율주행차가 실시간 교통량 등 파악해 정확한 주행 경로를 설정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계획 중이다. 

SK텔레콤 박진효 Network기술원장은 “자동차, 전자, 장비 업계 등 다양한 파트너들과 업계 장벽없는 공동 연구를 통해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나설 것”이라며, “자사 기술로 자율주행의 안정성을 크게 높이고, 사회적 비용을 줄이는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