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TE를 위성방송에 접목… 터널 등 음영지역에서 고화질 서비스 가능

▲ KT와 KT스카이라이프가 고속으로 이동하는 자동차등 에서도 끊김없이 고화질의 실시간 영상을 감상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미디어 서비스'를 선보인다. (사진:KT)

[컨슈머와이드-강진일기자] KT와 KT스카이라이프가 고속으로 이동하는 자동차등 에서도 끊김없이 고화질의 실시간 영상을 감상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미디어 서비스'를 선보인다.

12일 KT와 KT스카이라이프는 서울 광화문 KT스퀘어에서 ‘스카이라이프 LTE TV’ 출시행사를 열고, 이동 중에도 끊김없이 고화질 방송을 즐길 수 있는 차세대 하이브리드 미디어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선보인다고 밝혔다.

'스카이라이프 LTE TV(이하 SLT)'는 KT의 LTE 기술을 KT스카이라이프의 위성방송에 접목해 운전 상황과 관계없이 고화질의 영상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SLT에는 양사가 함께 개발한 ‘B.U.S.’라는 기술이 적용돼 위성으로 실시간 방송을 제공하다 터널진입 또는 기상악화 시 위성신호가 약해지면 LTE를 통해 실시간 채널의 방송신호를 제공해 끊김없는 방송이 가능하다.

‘B.U.S.’는 KT-KT스카이라이프가 공동 개발한 기술로 버퍼링(Buffering), 통합 지능형 LTE 스위칭(Unified Intelligent LTE Switching), 스틸컷(Still Cut)의 약칭이다. 버퍼링은 실시간 전달받은 위성신호를 셋톱박스에서 약 5초간 지연 후 재생해 주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터널과 같이 음영지역에 들어가거나 나올 때 방송신호가 위성망-LTE망으로 전환돼 영상이 끊기지 않는다. 통합 지능형 LTE 스위칭 기술은 위성신호가 불량할 경우 약 1초만에 방송신호 수신을 위성에서 LTE로 바꿔주고, 위성신호가 양호해지면 수신방식을 LTE에서 위성으로 환원해 준다. 스틸컷 기술은 위성-LTE간 수신방식이 바뀌는 순간에도 화면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기존 시청 중이던 방송의 마지막 장면을 노출하는 기술이다.

KT는 SLT에 대해 '터널 구간이 많은 국내 고속도로 환경을 극복한 미디어 서비스'라고 평가했다.  KT와 KT스카이라이프는 SLT 출시를 앞두고 지난 5월부터 2개월 동안 7대의 차량을 이용해 경부, 중부, 영동 등 전국 주요 고속도로에서 로드 테스트를 실시한 결과, 위성방송이나 DMB로 시청이 불가능했던 터널에서 끊김 없이 실시간 방송 시청에 성공했다. 또 일시적인 패킷 손실을 극복할 수 있는RET(Retransmission) 기술을 올해 안에 업데이트 할 예정이다.

RET(Retransmission)는 셋톱박스에 5초간 저장되는 화면정보를 분석해 화면이 깨졌을 때 방송센터에서 깨진 영상정보를 LTE망으로 전송해 깨끗한 화면을 제공해 주는 기술이다. 

또한, KT와 KT스카이라이프는 SLT 출시와 함께 위성 안테나 업그레이드를 추진한다. 이번 출시한 SLT 안테나는 기존 안테나(45Ⅹ15cm)에 비해 5분의 1 크기(30Ⅹ4.2cm)와 세련된 디자인으로 차량 외관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라운드 형태의 SLT 안테나는 차량 색상에 맞춰 블랙, 실버, 화이트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KT는  B.U.S. 솔루션과 RET 기술을  KTX, SRT와 같은 고속열차와 또 다른 이동체에도 적용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미국, 프랑스, 영국, 일본 등 위성방송 선진국에도 B.U.S. 솔루션 및 RET 기술 수출을 추진할 예정이다.

SLT는 전국 SLT 전용 매장 및 콜센터에서 가입할 수 있다. 이용료는 2년 약정 기준으로 월 1만6500원(VAT 포함)이다. 안테나, 셋톱박스, LTE 모뎀 등 수신장비 비용과 설치비는 별도이다. 올해 9월까지 신규 가입자에게는 서비스 이용료 3개월 무료와 설치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KT는 저렴한 이용료로 고화질의 실시간 영상을 끊김 없이 제공하는 SLT가 135만 이상으로 추정되는 국내 미디어 이동체 서비스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했다. 

KT Mass총괄 임헌문 사장은 “KT그룹이 힘을 합쳐 선보인 스카이라이프 LTE TV는 ‘사람을 위한, 따뜻한 혁신기술’이라는 KT의 가치철학이 담겨 있다”며 “KT는 그룹사와 함께 스카이라이프 LTE TV에 적용된 B.U.S, RET와 같은 미디어 혁신기술을 해외에 알리고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